[예술과 신화]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

등록일 2003.11.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업시간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서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그것과 관련된 생각이 많이 들었다. 프로이드는 무의식세계에서 본능이 잠재하고 세계에서 본능과 욕망을 합리화시킨다고 주장하였는데-특히 성적욕망이 무의식 세계의 본질이라고 한 점-그런 맥락에서 인간의 성적인 모습이나 질투, 시기, 거짓말과 같은 솔직한 감정형태를 무의식적으로 신화라는 신들의 이야기에 투영함으로써 합리화 시키는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해보았다. 사실 신이라고 하면 인간보다는 한차원 위의 고귀하고 순결한 존재라는 이미지가 떠올리는데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 특히 아프로디테와 같은 경우는 육체적인 사랑 또한 상징하고 그 상징성에 어긋나지 않게 남편 헤파이토스를 두고 전쟁의 신 아레스와 사랑을 나누는가 하면 전령신 헤르메스를 유혹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인간과 전혀 다를 바 없는 신의 모습을 그려냄으로써 어쩌면 이에 위안 받고자 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의식적으로 여러 인간 행태를 합리화시키기 위해 일부러 신화를 각색했다는 생각은 들지 않지만 프로이드의 말처럼 우리의 무의식 세계가 더 큰 부분을 차지한다면 충분히 그럴 수 있을 듯 하다.
“영국의 여장 가수 보이 조지는 1980년대의 유럽이 아니었더라면 수용되기 어려웠을테고, 하리수나 홍석천은 21세기의 한국이 아니었다면 지금 같은 활동이 쉽지 않았을 겁니다. 신화의 세계엔 일찌감치 이런 이야기들이 나옵니다. 남성과 여성을 한몸에 가진 헤르마프로디토스, 휘아킨토스란 청년을 사랑한 아폴론, 소녀 이안테를 사랑한 소녀 이시스의 남성으로의 변신이야기…. 이런 이야기들이 현재의 우리한테 의미있는 건 우리의 내부를 들여다보게 해주는 힘 때문입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교육]그리스 로마 신화 6페이지
    신화는 ‘단순한 과거의 이야기’ 또는 ‘인간이 만든 허구적 이야기’ 가 아니라, ‘과거에 있었던 역사적인 경험 또는 한 집단이 경험했다고 믿는 사실’ 이다. 그렇게 만들어진 신화 속에는 그 민족이 가지고 있는 역사 문화적 경험..
  • [독후감]‘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1페이지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그리스 로마 신화에 관한 책들은 많이 있다. 그 많은 책들 중 가장 눈길이 가는 그리스 로마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주제별로 나뉘어 사진과 그림을 함께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주..
  • 이윤기씨의 그리스-로마신화 감상문 6페이지
    다음 이야기 부터는 사랑이야기가 많이 나오더군요. 특히 제가 유일하게 기억하는 에로스의 사랑이야기, 알고보니 매우 슬프더라구요. 작가님 책을 읽으면서 재밌는 신들의 사랑 이야기 더 자세히 알게 돼어 기쁘구요. 에로스의 어머니이..
  • 그리스로마신화 독후감 5페이지
    평소 관심이 많았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었다. 책을 읽고 든 첫 번째 생각은 서양인들이 부럽다는 점이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는 정말 무수한 스토리가 담겨져 있었다. 물론 동양이나 한국에도 많은 신화들이 존재하지만 세계적이면..
  • 이윤기의 그리스로마신화를 읽고 2페이지
    먼저 그리스 로마시화는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이 만들어낸 신화와 전설로 엄밀한 의미에서의 로마 신화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원래 로마인들은 천지간의 모든 사물이나 장소에는 그곳에 내재하는 비인격적인 신 또는 영이 있다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예술과 신화]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