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연극] 극 예술 설명

등록일 2003.11.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레포트로 낸건데... 간단히 정리 했어요^^ㅋㅋ

목차

오광대
가면극
동래야류
굿놀이
사자놀이-북청 사자놀음
인형극

본문내용

오광대
산대감극 계통인 오광대놀이는 경남 남부지방의 각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이것이 해안지방으로 퍼져나가서 야유가 되었다고 한다. 오광대가 전문 직업적인 사람들에 의해 연희되어 왔다고 한다면, 들놀음은 직업적인 놀이패가 아닌 마을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어 온 것이 차이라 볼 수 있겠다.

가면극
우리 나라에는 여라가지 가면의 종류가 있고, 또 거기에 얽힌 전설도 심심치 않게 전해 오고 있다. 가면극은 흔희 마을의 수호신인 남녀신을 진산으로부터 마을 안 성소로 모셔와서 치르는 춘추 동제의 절차 속에 들어 있는 중요한 <놀이>이다. 봉건적 농경사회에서 신분의 차별을 무시하고 빈부귀천이 없이 한데 어울려 놀 수 있는 기회가 바로 이 동제 기간이다. 동제에서 공연된 가면극은 양반과 노승의 위선을 풍자하고, 바람난 남편을 찾아 팔도강산을 편력하던 늙은 아내가 마침내 남편을 만났으나, 젊은 여자에게 얼을 빼앗긴 남편에게 소박 맞고 돌아선다는 류의, 처첩간의 갈등을 다룬 것이 태반이다.엄격한 신분제도 아래에서 평소 천대받던 서민계층이 가면을 뒤집어 쓰고 양반과 놀 수 있고, 또 양반을 마음껏 희롱함으로써 평소에 눌려 있던 마음의 앙금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었던 것도 가면극의 주요한 사회적 매커니즘이었다고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