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페미니즘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과연 독일적 페미지즘이 있을까?
2. 독일의 여성운동 활발하게 전개된 이유?
3. 여성의 날과 세계적인 여성운동
4. 현대 독일의 여성운동 이후 바뀌고 있는 것들?
5. 페니미즘에 관한 영화는 없을까?
6. 마무리할까나

본문내용

1. 과연 독일적 페미지즘이 있을까?
- 역사적으로 성찰할 때 독일 여성운동이 지닌 강점은 '페미니즘이 사회주의와의 결합'을 시도하였을 뿐 아니라, 이념을 현실적 개혁으로 연결하는 데에 적극적이었던 사실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이념이 결국은 실천운동과 연결될 수밖에 없지만, 특히 페미니즘이나 여성학 연구는 여성운동에서 출발하였고, 따라서 페미니즘은 처음부터 적극적인 참여행동, 운동, 투쟁과 불가분의 결합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 어느 나라의 여성운동에서 보다도 더 확연히 드러나는 실천의 열정 때문에 더욱 페미니즘 이해에 있어 여성운동을 함께 다루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1.1 페미니즘이란?
- 페미니즘은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과 이론을 말하는 것이다.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페미니즘의 종류만도 문화적 페미니즘, 생태적, …등 많다.
페미니즘은 원래 모더니티에 깊이 뿌리박고 있죠. 그것은 해방을 위한 합리주의적인 움직임으로, 본래 미국과 프랑스의 혁명적인 계몽주의 이상에서 고무되었고 1792년 메리 울스톤크래프트의 「여권옹호」에 의해 고전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1792년 쓴 영국 여성 메리 월스톤 크래프트의 '여권 옹호론'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