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퍼의 열린사회와 그 적들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책장을 넘기며
2. 칼 포퍼(Karl Raimund Popper:1902~1994)에 대해서
3.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
1). 열린 사회
2). 닫힌 사회
4. 열린사회와 그 적들
1). 전체론 - 열린 사회의 첫 번째 적
2). 역사적 법칙론 - 열린 사회의 두 번째 적
3). 유토피아주의(utopianism) - 열린 사회의 세 번째 적
5. 내가 해석하는 포퍼 사상
6. 책장을 덮으며

본문내용

포퍼의 말대로 현재의 우리 사회는 독재나 전체주의보다는 민주주의와 개인주의로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교통, 통신의 발달 및 실질적인 사회주의의 몰락, 그리고 미국을 선두로한 신자유주의의 물결은 열린 사회로서의 지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혈연이나 학연, 지연 등에 얽매이던 우리 사회는 차츰 개인의 능력에 따른 다양화, 세분화가 이루어짐으로써 전체가 아닌 개체로 서서히 분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렇기에 결코 혼자서는 살수가 없으며, 전체 속의 개인으로서 그리고 개인 속의 전체로서 상호 보완관계로 살아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유념해야 할 부분은 진정한 열린 사회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가치들을 일반대중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줄 수 있느냐에 관한 분배의 문제를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정치적인 것이든 경제적인 것이든, 그 어떤 것이든 간에 말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행복을 극대화 시키고, 경제적 불평등과 같은 문제는 극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포퍼가 끊임없이 주장한 인간의 이성과 자유에 대한 신뢰가 계속 유지되고 발전되기 위해서 우리는 각 개인의 이성적 역량을 개발하고 자유에의 끊임없는 도전을 지속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