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경주박물관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라 천년의 도읍지였던 경주에는 많은 유적과 유물이 있는데 신라와 경주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들러 볼 곳은 <국립경주박물관>이다. 체계적으로 진열된 전시 유물들을 보면서 신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내가 <국립경주박물관>을 찾아간 10월 3일은 개천절이고 해서 가족들을 비롯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 건국을 기념하여 우리역사를 알고자 하는 모습들이 곳곳에서 보였다. 솔직히 초등학교 수학여행때 견학오고 지금 10년이 훨씬 지난 지금 박물관의 모습은 나에게 조금 낮설게 느껴졌다.
박물관 규모에도 놀라웠고 드러서자 마자 나에게는 많은 유물․유적이 눈에 띄었다.
바로 박물관 뜰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범종인 성덕대왕신종을 비롯하여 경주지역의 절터 궁궐터 등에서 옮겨온 석조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석조유물은 대부분이 불교관계 조각물로서 석불․석탑․석조․석등․비석받침 등이며 이밖에 주춧돌․계단석과 같은 건축부재도 다수 있다.
장항리 석조여래입상, 낭산출토 관음보살입상, 분황사 우물에서 출토된 20여구의 불상, 고선사터 삼층석탑, 사자․공작무늬돌 등이 그 대표적인 전시물이다. 특히 본관 앞쪽에 분황사 우물에서 다량으로 발견된 석조불상들이 목이 잘려나간 채로 전시되어 있는데 조선시대 숭유억불정책의 영향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2층 건물의 본관 전시실 즉 고고관에는 '국은기념실'과 '선사 원삼국실', '고분실'이 있는데 본관 실내 중앙에서 상영되는 영상물을 본 후 전시물을 관람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처음에 영상물을 보지 않고 나중에 봤더니 유물․유적을 이해하는데 조금 어려웠다. 이곳에는 '신라의 고분/ 신라의 미/ 신라의 사찰/ 안압지' 등의 주제로 경주의 유적에 대해 개괄적인 설명을 해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주의 문화유적 스토리, 남산과 계림, 경주박물관, 교통최씨고택 3페이지
    남산은 땅위에 옮겨진 부처님의 세계다. 신라인들은 살아있는 동안 세상을 행복하게 해줄 부처님을 우러러 신앙했으며, 이 신앙으로 인해 남산은 부처님의 산이 됐다. 신라의 불교는 호국사상과 결부되어 그들의 생활에 깊숙이 정착됐고 ..
  • 경주국립박물관에 다녀온 후 전시 중인 유물에 대해 영어로 쓴 글 7페이지
    4. Rood-Tile with Monster-Mask Design The roof-tile with the monster-mask design is a round-headed, square one on which th..
  • 국립 경주 박물관 11페이지
    Ⅰ. 서론 국립경주박물관은 본래 광복 이전에 경주고적보존회라는 단체가 1913년 동부동에 있는 조선시대 경주부의 관아 건물을 이용하여 조그만 진열관 형태로 운영된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1926년 조선총독부박물관 경주분..
  • 국립경주박물관 조사보고서 11페이지
    1. 연혁 및 위치  국립경주박물관은 1913년 결성된 경주고적보존회(慶州古蹟保存會)가 1915년 객사 건물을 이용하여 신라 유물을 수집, 전시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1929년 총독부 박물관 경주분관이 되었고, 1945..
  • 포항 용흥동 신라묘 발굴보고서 요약 14페이지
    I. 머리말 고고학 연구에 있어서 무덤은 눈에 잘 띠고 통시적 비교와 지역 간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 매장습속을 통해서 당시 사회에 관한 여러 차원들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무덤의 경우 무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