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돔(DOME)구조에 관하여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사

목차

1) 돔(DOME) 의 개요
2) 근대 이전의 돔의 발전
3) 근대 이후 돔의 발전
가) 대공간의 구조의 정의
나) 대공간 구조의 현황
다) 대공간의 설계할 때 고려할 점 (참고 사항)
4) 현대화된 돔의 대표적인 사례 (에어 돔 사례)

본문내용

1) 돔의 개요...
돔은 건축 용어로 빌리자면 반구형(半球形)으로 된 지붕이나 천장을 말하는데 이는 아치에서 발전된 반구형 건물 구조체로서 원형 ·육각 ·팔각 등의 다각형 평면 위에 만들어진 둥근 곡면의 천장이나 지붕을 말한다.
특히 작은 것이나 소탑 끝에 있을 때는 큐폴라(cupola)라고 한다. 우산형 ·벌집형 등도 넓은 의미에서 이에 포함된다.
돔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domus dei(신의 집)에서 나왔고, 주교(主敎)가 살고 있는 교회를 말하는 이탈리아어 duomo와 연관되어, 이탈리아에서는 교회의 지붕에 원형지붕을 덮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원형지붕 자체를 돔이라 부르게 되었다.
돔의 기원은 원시시대의 수목(樹木) 텐트(tent)의 주거형태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에도 에스키모의 얼음집, 아프리카 원주민의 벌집형 주택 등에서 원시적 형태의 돔을 볼 수 있다.
조적식 구조로서의 돔의 기원은 고대의 근동(近東:터키에서 이집트에 이르는 지중해 연안지역) ·인도 ·지중해 연안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돔을 대규모로 완성한 것은 로마시대의 건축에서이다. 로마 건축에서는 직사각형 평면의 공간은 원통궁륭(barrel vault:고대 로마에서 쓰인 穹)이나 교차궁륭(cross vault)을 사용하여 덮었으나, 원형 또는 다각형 평면을 갖는 신전건축에는 돔 구조를 사용하였다. 실례로 BC 80년의 티볼리(Tivoli)의 베스타 신전(Vesta 神殿)과 AD 120년 로마의 판테온 신전(Pantheon 神殿)이 있으며, 특히 후자는 안 ( 판테온 ) 지름 43.4m, 높이 22m의 장대한 돔으로서 석조건축이 이룬 대공간으로 유명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