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인간, 지리학] 자연과 인간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자연과 인간

2.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
1) 자연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
2) 인간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

3. 자연과 인간의 공생

본문내용

1. 자연과 인간
자연은 그 안의 사물들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하나의 구조적, 기능적 통합체를 이루는 실체이며 사물들의 복합적 관계의 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은 이러한 자연 속에서 가장 강력한 작용을 하는 하나의 개체군이다. 인간은 자연계의 구성부분인 동시에 인공계와 사회계라는 새로운 환경을 창출하는 동물의 한 종이기도 하다. 또한 인간은 자기가 속해 있는 자연계뿐만 아니라 스스로 조성해 놓은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게 된다. 그림1)과 같이 자연과 인간은 직접, 간접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즉,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한대 내지 열대에서는 사람들은 발전하지 못하며 온대 내지 한 대의 기후대역에 사는 사람들은 잘 발달한다. 또한 건조한 지역의 고원지방에 사는 유목민은 발달하고 비옥한 삼각주에서 사는 농경지를 경작하는 사람, 해안 또는 하천의 모래환경에 많은 도시를 건설하는 경우를 보면 자연은 인류에게 다양하게 영향을 주므로 그 영향 하에서 인류는 발전했다. 또한 반대로 인간은 자연의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하여 영향을 준다. 하천
그림 1) 인간과 자연의 관계

의 유수, 조석류, 바람 등의 자연의 힘을 이용하여 자원을 유용한다. 소택지와 조간대를 옥토로 바꾸어 농경작지로 유용하며 얕은 천해를 매립하여 다양한 목적의 항만도시, 휴양지, 비행장, 스포츠 공간 등으로 활용한다. 이와 같이 매몰, 굴착, 착공등 지구표면을 변화시키며 동식물을 다량으로 사육하므로 변종이 생기고 그 종은 멸종되는 경우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산림을 벌채하므로 간접적으로 지형의 변화를 초래케 하고 심지어 기후까지도 변화시킨다.
이처럼 인간은 무한한 우주의 생태계 속에서 가장 강한 작용을 미치는 동시에 자기가 속해 있는 자연계뿐만 아니라 그가 스스로 조성해 놓은 인공적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게 된다. 즉 인간은 그의 생존을 영위하기 위하여 자연으로부터 무수한 동,식물을 채취하는 동시에 자연자원을 편한 대로 이용함으로써 자연계의 형태와 속성을 변화시킨다. 인구의 증가와 기업활동의 급증 등으로 야기되는 환경파괴와 오염은 생태계의 기능을 교란시키며 한번 자기조절 기능을 상실한 자연계의 균형관계를 회복시키는 데는 오랜 세월이 소요된다.

참고 자료

『환경지리학』 박동원, 손명원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인간과 도시환경』김수봉 저, 누리에, 2002
『지구환경과학』지구환경과학연구회, 전남대학교 출판부, 1998
『자연과 인간』정선모, 한국논단, 200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