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고조선개관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조선의 성립과 위치 문제
2. 고조선의 왕과 단군왕검
3. 고조선의 전개와 발전
-발굴된 유적와 유물을 중심으로-
①8조금법
4. 고조선의 대외관계
5. 위만조선과 고조선의 멸망
①위만조선의 통치조직
②위만조선의 경제수단의 발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제시대에는 고조선을 부정하고 단군왕검을 일개 토지신으로 매수해 우리나라 최초의 나라인 고조선을 없애려는 정책을 펴기도 하였다. 하지만 고조선은 우리나라의 최초의 국가로 그 뿌리가 깊숙이 박혀있어 우리는 단군의 자손이다라는 민족의식을 심어 주었다. 또한 단군신화에는 고대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 반영이 반영되어 있다. 고조선에 대한 문제를 다룰때에는 우리가 그의 자손임을 잃지 말아야 할 것이며, 자긍심과 더불어 민족의식을 가지고 고조성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Ⅱ. 본 론
1. 고조성의 성립과 위치문제
고조선의 성립에 대해 언급하기에 앞서 간군신화에 대해 잠깐 알아보자. 굳이 단군신화인 환웅이 내려오고 곰과 호랑이 얘기는 너무나도 잘 알려진 이야기이기에 생략하겠다. 환웅의 하강은 외래집단의 이주 정착이라는 역사적 사실이 반영되어 있으며, 따라서 단군은 유이민과 토착주민 양자의 통합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곰과 호랑이를 통해 당시의 동물숭배(토테미즘) 흔적을 엿볼 수 있으며, 환웅이 신단수 밑에 내려왔다는 내용을 통해 나무를 숭배하는 수목신앙, 즉 정령신앙(애니미즘)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환웅이 인간세계로 내려오면서 데리고 온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는 모두 농경과 관련된 신으로, 당시가 본격적인 농경이 이루어진 사회임을 알 수 있다. 환웅이 곡식 ․형벌을 비롯한 인간의 360가지 일을 관장했다는 내용에서 ‘360’이란 1년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1년 내내 온갖 일이 일어났고, 이에 따라 이를 조정하고 처리해야 할 위치에 있는 지도자가 필요했을 것이다. 따라서 당시 사회가 이미 분화하여 지배계급이 존재했음을 시사한다. 지배계급은 자신의 권위를 나타내기 위해 청동으로 된 각종 상징물을 지니고 있었는데, 단군신화에는 천부인(天符印)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