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의 윤리 코드는 인간이다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정보윤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해보았습니다.

목차

■ 정보화 사회의 등장
■ 정보화 사회의 이점
■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
1. 개인적 차원의 윤리적 문제
2. 사회적 차원의 윤리적 문제
■ 정보화 사회에서의 윤리적 자세

본문내용

정보화 사회는 그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그 이면의 모습도 가지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보았듯이 새로운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윤리의 부재와 가치관의 혼란이 가장 큰 원인 일 것이다. 물론 시대는 많이 바뀌어서 겉으로 보이는 현상은 다르더라도 새로운 시대의 문명의 이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결국 사람, 즉 인간이라는 사실을 주지하여야 한다. 또한 지금까지의 윤리적 전통에 비추어서 계승해야 할 윤리적 가치들은 새로운 사회에서도 지켜나가야 하며 정보화 사회에 맞는 새로운 윤리관은 정보화 사회의 구성원들의 공감을 통하여 정립되어야 한다. 이는 어느 세대만의 노력이 아니라 정보화 사회를 누리고 있는 모든 세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야 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법 규정도 마련되어야 한다. 온라인상의 모임이었던 붉은 악마가 월드컵에서 엄청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우리를 하나의 대한민국으로 이끌고 건전한 응원문화를 정착시켰다. 이는 예전의 응원문화에 대한 사이버상의 비판들을 수렴하여 더 좋은 응원문화를 위한 구성원들의 토론에 의한 것이며 이는 새로운 응원코드로 정착하는데 이바지 하였다. 이처럼 정보화 사회의 이점들을 이용하면서 악습들은 취사선택을 통하여 승화시키며 그 안에는 항상 인간이라는 코드를 가지고 인간 중심적인 윤리를 정착해나가야 할 때 보다 밝은 정보화 사회의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휴대폰과 윤리의식, 황이남 (정보통신 윤리, 2003년 9월)
정보화사회 가능성과 문제점, 김동훈 (정우사, 1987)
정보화 사회와 윤리학의 과제, 김교훈 외 (경문사, 1997)
http://www.icec.or.kr/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