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피천득님의'멋'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필의 조건을 생각해보았다. 체험을 바탕으로 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으며, 체험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으로 써야한다고 배웠다. 또한 꾸밈없이 솔직하게 써야 읽는 독자들도 편한 수필로 쓰여 진다고 생각한다.
피천득님의 ‘멋’은 우리가 흔히 생각해왔던 멋스러움과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멋을 생각한듯하다. 우리는 보통 외모가 ‘멋스럽다‘, 솜씨가 ’멋스럽다‘, 말투가 ’멋스럽다‘ 등등 우리의 눈에 보이는 것으로 ’멋‘의 잣대를 세운다. 하지만 이 글을 보면 그 멋스러움을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내면의 아름다움을 멋으로 표현한 듯 하다. 책에서 말한 것처럼 가난하여도 궁상맞지 않고, 인색하지 않으며 너덜너덜한 천을 걸치더라도 마음은 행운유수와 같은 것. 멋은허심하고, 관대하며 여백의 미가 있는 것. 또한 받는 것이 아니라 선뜻 내어줄 수 있는 것. 모두가 다 우리가 흔히 내면의 아름다움이라고 표현하는 것들이다. 우리가 알지만 실천하기에 어려운 행동들.. 길거리에서 휠체어를 탄 사람을 보았을 때 도와 줄 수 있는 마음. 내가 배가 고프지만 나에게 있는 빵 한 덩어리를 다른 이와 나누어 먹을 수 있는 다른 이를 생각하는 마음. 이런 사소한 행동들이 진정한 멋스러움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피천득의 ‘인연’을 읽고 1페이지
    예쁘고 아름다운 표현들이 아주 많다. 기억에 남는 문장들도 아주 많다. 그 중, 지금 생각나는 문장 하나를 이야기 하자면 ‘앞을 바라보면 걸음이 급하여지고 뒤를 돌아다보면 더 좋은 단풍을 두고 가는 것 같아서 어쩔 줄 모르고 ..
  • 피천득의 인연 2페이지
    인연이라는 말의 뜻은 정말 아름답고도 행복한 말인 것 같다. 사전적 정의로는 사람들 사이에 맺어지는 관계. ≒연고(緣故). 라는 뜻이다. 이 뜻도 맞지만 내가 생각하는 인연이란 정말 수없이 많은 확률과 운에 의해 이루어지는..
  • [정보사회와매스미디어] 내멋대로 사진찍기를 읽고 4페이지
    내 멋대로 사진 찍기라는 책은 순수 아마추어 사진가로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쓴 '사진 찍기' 에세이다. 태국에서 홀로 사진을 배우고 있는 저자는 아마추어로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기 위해 책을 썼다고 말한다. 저자는 피사..
  • [수필] 피천득의 인연을 읽고 2페이지
    나는 수필을 좋아한다. 비록 소설처럼 기대와 설레임 그리고 극적인 전개를 찾을 순 없지만 솔직함을 느낄 수 있고 꾸미지 않은 편안함을 맛 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작가는 수필의 색을 결코 찬란하고 화려하지 않은 우아하고 온화한..
  • [독후감] 피천득의 수필 『인연』을 읽고 3페이지
    붓 가는 대로 쓰는 글이 수필이라 하였다. 일상 생활에서 또는 가끔씩 찾아오는 사색의 여유 속에서 마음 속에 떠오르는 감정들이나 생각들을 적는데 수필만한 게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 하지만 문장 하나, 단어 하나 하나에 작자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피천득님의'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