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법] 기술 문법과 규범 문법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기술문법과 규정문법 (Descriptive vs. Prescriptive Grammar)
기술문법과 규정문법의 정의
규정문법 규칙의 예
규정문법 규칙의 기원
규정문법의 기능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문법

본문내용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무엇을 배우는 것일까. 가장 먼저 정의 되어야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닐까 싶다. 과연 우리는 무슨 목적으로 언어를 배운는 것일까. 대부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목적이 아닐까. 나 역시 그렇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배워야 하는 것일까. 의사소통을 중요시 생각하게 되면 문법적인 것은 소홀히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난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 문법이란 그 언어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뼈대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기본적인 문법은 배워야 한다. 그렇다면 문법공부 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어떤 언어를 공부하든지 문법 공부에 앞서 보아야 하는 숲이 하나 있다. '기술(descriptive)문법'과 '규정(prescriptive)문법'의 구분이 바로 그것이다. 이 숲을 보지 못하면 언어의 본질과 비본질을 혼동할 수 있고, 핵심적인 규칙들과 주변적인 규칙들을 구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문법과 규정문법의 정의
기술문법과 규정문법의 차별적 의미는 '기술'과 '규정'이란 동사의 차별적 의미로 쉽게 설명할 수 있다. 기술문법은 언어를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describe) 문법을 말하고, 규정문법은 언어를 임의적으로 '규정/처방하는'(prescribe) 문법을 말한다. 기술문법의 목적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unconsciously) 사용하는 규칙들을 발견하는데(discover rules) 있지만, 규정문법의 목적은 사람들이 의식적으로(consciously) 따라야 하는 규칙들을 만들어내는데(make up rules) 있다. 따라서, 기술문법 규칙들은 전형적으로 진술문(statement) - 즉, '사람들이 이렇게 말한다 또는 말하지 않는다' - 의 형태를 취하는 반면, 규정문법 규칙들은 명령문(command) - 즉, '이렇게 말하라/말하지 말라' - 의 형태를 취한다. 또한, 기술문법은 언어의 다양성과 역사적 변화를 모든 살아있는 언어의 본질적인 속성으로 간주하는 반면, 규정문법은 언어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언어의 자연적인 변화를 곧 언어의 타락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기술문법은 언어학자들의 가치있는 연구 대상이 되는 반면, 규정문법은 언어 순화주의자들의 맹목적인 수호 대상이 된다.

규정문법 규칙의 예
미국 대학 언어학 개론 과목에서 흔히 언급되는 규정문법 규칙들의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 to-부정사를 분리시키지 말아라 (Don't split infinitives)
Right: To enhance revenues further, the company employed new marketing techniques.
Wrong: To further enhance revenues, the company ...
Right: I want you to understand the urgency of this matter.
Wrong: I want you to really understand the urgency of this matte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