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와 꼬르뷔제의 도시이론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하워드의 전원도시 이론
―실험적 전원도시의 출현
― 레치워스와 웰윈의 교훈
―사상과 평가
― 결론

르 꼬르뷔제의 빛나는 도시 이론
― 300만 주민을 위한 현대도시와 파리를 위한 부아쟁 계획
― 빛나는 도시
― 결론

본문내용

하워드의 전원도시 이론

"이십세기 초에 우리 앞에 나타난 두 가지 위대한 발명은 인간에게 날개를 달아 준 '비행기'와 보다 나은 인간의 주거장소를 약속한 전원도시였다." 이는 20세기가 낳은 미국의 걸출한 도시 문명비평가 루이스 멈포드가 한 말이다. 묘하게도 전원도시의 창시자인 하워드의 유명한 저서 "내일의 전원도시 (Garden Cities of Tomorrow)" 라는 책이 간행된 1902년은 라이트 형제가 비행기를 완성한 해이기도 하다. 멈포드는 하워드의 독창력을 라이트형제의 그것과 대응시켜 평가한 것이다. 멈포드는 또 전원도시가 이룩한 가장 큰 공헌은 '조화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만들어 낸 데 있다고 했다.

하워드는 건축가나 계획가라기보다는 전원도시운동을 통해 자신의 사상을 실현코자한 실천가였다. 하워드의 전원도시사상은 이후 근린주구 개념의 형성, 미국의 그린벨트 타운의 건설 등에 영향을 미쳤고, 영국의 신도시계획 등 각 국의 도시정책에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하워드는 설득력 있는 달변가였는데, 뜻 있는 재력가를 동원하여 전원도시 개념을 실현하였다. 전원도시의 가치는 도시체계의 부분들을 전체로 통합하고 도시와 농촌의 가치를 결합시키는 보다 유기적인 도시성장의 가능성을 정립하였다는 점이며, 통일과 균형과 자족이 그 핵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