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구조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언어란 무엇인가?
1)기능
2)본질
3)구조
4)변천

3. 랑그, 파롤, 랑가주

4.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5. 끝맺는 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언어의 총체적 현상 중에서 소쉬르는 언어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대립개념으로 제시 한 것이 랑그와 파롤이다. 언어활동의 중에서 언어학 연구대상으로서의 측면을 분리․ 추상화시켜 이를 랑그(langue)라 칭하고, 직접 경험․관찰할 수 있는 연구 재료로서의 언어현상의 차원을 파롤(parole)이라 칭하였다.

랑그는 언어활동이 갖는 능력의 사회적 소산이며, 이 능력의 행사를 가능케 하는 사회단체에 의해서 채택한 사회제도이다. 보편적 언어 능력의 사회적 소산으로서 특정 언어공동체의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말-언어규범이 바로 랑그인 것이다. 또한 파롤은 랑그라는 사회적 규약이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사건으로서의 언어행동 속에 구체적으로 실현될 때의 언어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소쉬르에 있어서 랑그는 잠재적으로 존재하는 문법체계로 설명되고 있다. 즉 랑그는 언어활동과는 별개의 것이며 언어활동의 한정된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진실로 본질적인 부분이라는 것이다. 랑그는 동일 공동체에 속한 타자들의 두뇌 속에 파롤의 실제적 활용으로 저장된 보물이며, 각 개인의 두뇌에 보다 정확히 표현하며 전체 개인의 두뇌에 잠재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문법체계라고 한다.

참고 자료

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발리․세쉬예 엮음, 최승언역, 민음사, 1995.
허웅, 언어학 개론, 샘 문화사, 198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