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 뤼시스

등록일 2003.11.1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플라톤의 '뤼시스'와 관련해 서양고대철학에서의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플라톤의 저술방식
-소크라테스식 대화
-산파술
-뤼시스
-대화의 의의

본문내용

플라톤은 저작 <뤼시스>를 비롯하여 그의 여러 책에서 자신은 직접 등장하지 않고, 그의 스승이었던 소크라테스를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등장시켰다. 엄연히 철학책임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라고 불릴만한 플라톤의 여러 저작들은 하나같이 어떤 뚜렷한 논증구조나 주장을 천명하는 바 없이, 주로 소크라테스를 주요인물로 하여, 그가 겪었던 주위의 사건들에 대해 기술해 놓았다. 게다가 시작은 대개 소크라테스가 어느 시기쯤에 무엇을 하러 어딘가로 가고 있었다는 식이거나 누구누구와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는 등 등장인물과 사건 중심적으로 기술해 놓았다. 만약 대사의 앞머리마다 사람 이름만 써놨더라면 희곡집이라 해도 큰 손색이 없는 구조이다. 그리고 대화의 전개와 결말 자체도 매우 드라마틱한 요소가 많이 들어있어서, 실제로 플라톤이 연극적인 체계를 염두에 두고 서술했다는 분석도 있다. 그래서 혹자는 그의 대화편을 통틀어 ‘철학적 희곡’이라고 명명하기도 하였다. 제목까지도 자신의 주장내용이나 논증주제 같은 것과는 전혀 상관없는 등장인물 중 한 명의 이름이다. 문학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런 식의 설정까지 플라톤의 저작을 매우 특이한 형식으로 분류하게 하는데 일조한다.

참고 자료

뤼시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