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영화메타비평]스캔들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점수 얻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문화계의 비평은 위기 상황에 놓여져 있다. 이른 바 ‘권력화, 상업화’한 ‘비평’문제들 때문이다. 영화계 역시 상업주의의 팽배로 인해 비평이 제자리를 못 찾고 있다.
“영화는 어느 예술 분야보다 대중적인 텍스트이고, 정보가 다량 공개되어 있다보니 딱히 평론가가 아니라도 누구나 영화에 대해서는 한마디씩 하는 게 요즘 풍토다. 특정 평론가의 글이 영화계나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없고, 평론가가 깊이 있는 혹은 주목받을 만한 장문을 발표할 공간도 거의 없다.”(영화평론가/김영진)
비평가들이 ‘쓸 공간’을 잃어가는 데 대해 ‘문장 표현력’의 한계를 조심스레 제기하는 이들도 있다.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글 솜씨로 자신의 의견을 풀어나갈 만한 능력을 지닌 이들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일간지 영화 평마저 기자들에게 자리를 내주는 경우가 있다는 것. 스캔들에 대한 비평들 또한 대부분이 영화를 ‘홍보’하는 의미에 치중되어 있었다. 또한, 영화평의 상당 부분이 기자들의 것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호평이 대다수였다.
작품을 예술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대중들에게 마치 좋은 상품을 소개하여 판매하는 듯한 느낌을 풍기는 글들이 대부분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