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새로운 황제들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며
신중국의 황제-모택동
작은 황제-등소평
중국,중국인
책 들여다보기
나가며

본문내용

서론부분 입니다.
골드만 삭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오는 2020년에는 독일과 일본, 2040년에는 미국의 GDP 규모를 추월하면서 세계 최대 경제 대국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리고 2030년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중국정부는 금년도 경제성장률이 8.2%-8.5%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국내외 일부 경제학자들은 실제로 고정자산투자와 SOC 건설확대, 부동산 및 자동차부문의 급팽창세를 근거로 올해 중국의 성장률이 11%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 11월 9일에 방영된 ‘made in china-세계 정복은 가능한 것이가’ 편에 의하면 이미 미국 월마트의 제품 중 80퍼센트 이상을 중국산이 차지하고 있고 일본의 무역 의존도도 미국보다 중국이 앞선다고 하였다. 외국 투자유치 1위국, GDP 2위국과 같은 타이틀은 이제 더 이상 중국에게 낯설지 않게 되었다. 이처럼 중국은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
중국은 모택동과 등소평에 의해 큰 변화들을 겪게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시대의 황제들’은 모택동과 등소평을 중심으로 중국의 정치, 중국의 역사적 사건, 경제 정책, 중국인들의 민족성 등을 기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에 이 책이 가지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국공내전, 문화대혁명, 대약진 운동, 천안문 사태와 같은 역사적인 흐름과 중미관계, 중소관계 등 주변국과의 관계, 류사오치, 쟝칭과 같은 주변 인물들에 대한 내용뿐만이 아니라 모택동이 즐겨했던 것과 그에 관련된 일화들도 소개되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