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다구의 종류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끓여서 알맞게 식힌 물과 차를 넣어 우려내는 주전자. 다기를 선택할 때 가장 잘 골라야 하는 것이 다관이다. 기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다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은 불편을 느끼게되는 것은, 물이 다관의 부리를 타고 줄줄 흘러내리는 것이다. 직접 물을 따라보고 사는 것이 좋겠지만, 다기를 고를 때 여건이 그렇지 못하다.
차관에서 물을 따르는 부분인 부리가 몸체에 올려 붙지도 내려 붙지도

않아야 한다. 또 새의 목처럼 생긴 그곳이 알맞은 곡선을 이루어야 한다. 지나치게 휘이면 물줄기가 휘이고, 밋밋하면 반드시 찻물을 끊을 때 물이 흘러내린다.
부리가 몸체보다 길면 다관 입부분에서 찻물이 먼저 흐르고, 부리가 몸체보다 짧으면 물줄기가 세어서 튄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물이 나오는 구멍이다. 구멍이 큰 것보다 작은 것이 좋은데, 자른 각도가 밑으로 많이 쳐지면 물이 흘러내리고, 수평이면 물이 휘어져 내린다.
차관 속의 거름망 구멍이 크면 찻잎 부스러기가 빠져 나오고, 너무 작으면 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
초보자인 경우 가능하면 크기가 작은 것을 사용하는게 차 맛을 잘 우려낼 수 있다. 이유는 차를 넣고 물을 넣은 상태에서 용적률이 80-90%일때 가장 좋은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다관이 여러 종류가 있을 경우 또는 어떤 특정한 차 맛을 깊게 음미하기 위해서는 전용 다관을 사용해 보면 아주 특별한 차 생활을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다구의 종류 3페이지
    다구의 종류 1. 탕관 (물끓이는 솥) 찻물을 끓이는 용기로 형태에 따라 다리가 달린 다정(茶鼎), 다리가 없는 다부(茶釜), 주전자형의 철병(鐵甁) 등이 있다. 재료에 따라 금제, 은제, 동제, 철제, 옹기, 석기 유리 등이 있는데, 이 가운데 무쇠나 구리로 만든 것..
  • 다구의 종류와 그 쓰임새 2페이지
    다구(茶具)의 종류와 그 쓰임새 다구(茶具) 다구란 차를 끓이는 데 필요한 찻그릇을 말한다. 여러 종류가 있으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금, 은, 동 그리고 도자기가 찻그릇들로 사용되어져 왔다. 그중 도자기 계통이 실용적이며 또한 색, 차의 맛을 잘 보존하므로 많이 쓰이..
  • 다구에 대해서 3페이지
    ◎찻잔(다배) ⇒차를 마시는 용기로서 찻종이라고도 하고 찻잔이라고도 한다. 크기나 형태에 따라 나누는데 위가 벌어진 것을 찻잔이라 하고, 엎어놓으면 종의 형태 또는 종지 모양을 찻종이라 하며, 우전차나 화전차 등등의 고급차로 여겨지는 차를 특별히 음미하고자 할 때는 작..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다구(茶具)에 관한 문헌적 고찰 14페이지
    The Korean tea culture appeared in a variety of ceremonies of the royal household. It was a method of religion for scholars and Buddhist monks, and s..
  • 보문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다구(茶具)에 관한 문헌적 고찰 (Articles : A Literature Review of the Tea Utensils in the Koryo Dynasty and Chosun Dynasty) (Articles : A Literature Review of the Tea Utensils in the Koryo Dynasty and Chosun Dynasty) 14페이지
    The Korean tea culture appeared in a variety of ceremonies of the royal household. It was a method of religion for scholars and Buddhist monks, and s..
  • 다기의 종류 1페이지
    - 다기의 종류 - 1.. 숙우(물을 식히는 그릇) - 녹차는 물을 끓여 70℃ 정도로 식혀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한 용기이다. 2. 퇴수기(물 버리는 그릇) - 찻종을 예온한 물을 버리는 그릇. 찻잎 찌꺼기 등도 이 그릇에 버린다. 3. 차시(차측, 차칙) - 차호(차..
  • 20대 청춘이여 객기를 부려라 10페이지
    객기 우리말 사전에는 ‘객쩍게 부리는 혈기(血氣)나 용기.언어로 사용시 부정적인 단어로 쓰이고 있고 자기의 분수를 모를 때 사용한다. ‘20대 청춘이여 객기를 부려라‘ 는 뜻은 남에게 민폐를 주라는 뜻이 아닌 한번 태어난 인생 후회 없이 살며 도전도 해보고 실패도 하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도자] 다구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