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 윤선도와 어부사시사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강호가도와 윤선도
1)강호가도(江湖歌道)의 등장 배경
2)윤선도의 생에

3. 윤선도 문학의 특징
1)윤선도 문학의 3기
2)윤선도 시가 문학의 특징
3)《어부사시사》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윤선도(尹善道, 1587~1671)는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효종(孝宗)의 스승이며 우리 시가(詩歌) 사상 단가(短歌)의 제1인자로, 정철(鄭澈), 박인로(朴仁老)와 함께 조선시대 삼대 가인(歌人)으로 불리며, 자연(自然)을 제재로 한 시조 작가 가운데 가장 탁월한 역량을 보인 것으로 평가(評價)되는 인물이다. 이는 그의 개성적인 자연관(自然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윤선도(尹善道)의 자연관과, 그 자연관에서 비롯된 대표적인 작품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를 살펴보고 그를 통하여 진정한 강호가도(江湖歌道)란 무엇이며, 오늘날에 비추어 강호가도(江湖歌道)와 자연예찬이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해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2. 강호가도와 윤선도
윤선도(尹善道)의 생애와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를 살펴보기 앞서, 강호가도(江湖歌道)란 무엇이며 강호가도(江湖歌道)가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ꊱ 강호가도(江湖歌道)의 등장 배경
강호가도(江湖歌道)란 조선시대 시가문학에서 보이는 자연예찬의 풍조로, 자연을 예찬하고 자연에 귀의(歸意)하여 생활하는 것을 소재로 한 작품 대부분은 사대부(士大夫)들이 창작하였다. 이는 조선시대 사대부들의 삶의 방식에서 그 형성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사화(士禍)와 당쟁(黨爭)의 와중에서 벼슬길로 나서 자칫 거기에 휩쓸려 일신(一身)과 가문(家門)을 위기로 몰고 가기보다는 고향의 자연에 귀의하여 유유자적(悠悠自適)한 생활을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삶의 방식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강호가도(江湖歌道)의 배경 하에 이루어진 윤선도(尹善道)의 생애(生涯)에 대해 알아보자.

ꊲ 생애
윤선도(尹善道)의 자는 약이(約而) 호는 고산(孤山) 혹은 해옹(海翁)으로 본관이 해남(海南)이며 선조 20년(1587) 아버지 유심과 모친 순흥 안씨의 세 아들 중 둘째로 태어나 8세 때 해남 윤씨 가문의 대를 잇기 위해 숙부인 유기의 양자로 들어가 종가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이는 고산(孤山)의 일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으로 그가 해남 윤씨의 종손으로 입양됨과 동시에 종가의 거대한 재산을 고스란히 물려받게 됨으로써 이러한 경제적 배경이 후일 고산(孤山)의 화려하고 창조적인 자연생활을 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고산(孤山)의 일생은 출사와 유배 그리고 자연에의 은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고산(孤山)은 천성적으로 강직하고 바르며 곧은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부당함을 보면 묵과하지 못하여 고산(孤山)의 출사는 순탄하지 못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