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사막화] 지구사막화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사막화
Ⅱ. 사막화의 발생 원인
1. 기후적 요인
2. 인위적 요인
3. 사막화 이론의 문제점
Ⅲ. 사막화의 피해
1. 사막화의 사례
2. 사막화 및 세계 각국의 사막화 피해 현황
Ⅳ. 사막화의 방지와 대책
1. 사막나라의 어려움과 노력
2. 일본의 사막화 방지기술
3. 사막화 방지협약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 방향
♤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UNEP(United Nation Environment Programs, 국제연합환경회의)의 지구 사막화 평가(1990∼1991)에서 사막화란 '부적절한 인간활동에 기인하는 건조, 반건조, 건성 반습윤 지역에서 토지의 황폐한 현상'이다.
여기서 말하는 토지는 토양, 수자원, 지표면, 식생 또는 농작물로 구성된다. 황폐는 바람이나 물에 의한 토양 침식, 퇴적 또는 자연 식생의 장기적인 감소 및 수확량의 감소, 토양의 산성화·알칼리화를 가리킨다고 말하고 있다.
사막화는 사막의 주변에서 발생하기 쉬우나 반드시 사막 자체의 확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강한 인위적 충격이 작용하면 사막에서 떨어져 있는 반습윤 지역에서도 사막화가 발생할 수 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사막화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다시 원상태로 돌이킬 수 없는 비가역적인 현상이 되어 버리는 점이다.
UNEP에 따르면 지구의 전체 육지 면적의 47.2%가 건조지역에 포함된다. 건조지역은 연 강수량과 가능 증발량의 비율을 지표로 하여 초건조, 건조, 반건조, 건조 반습윤의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초건조에서 건조로 분류되는 지역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사막이다. 사막은 전체 육지 면적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개 위도 15도에서 35도의 아열대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현재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거나 그 위험에 있는 지역은 초건조 지역 주변에 위치하는 약간 습윤한 지역이다.
UNEP가 1991년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이미 사막인 지역을 제외한 건조지역 중 약 20%의 지역에서 토양 황폐화가 일어난다고 한다. 또 약 50%의 지역이 토양 황폐를 수반하지 않는 식생(어떤 장소에 모여 살고 있는 특유한 식물의 집단)들이 황폐화에 노출되어 있다. 이들을 모두 합하면 건조지역의 약 70%에 해당하는 약 36억 ha(1ha=1만 ㎡)가 어떠한 토지 황폐(사막화)의 피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