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가락 문화와 포크, 나이프 문화의 차이점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음식 문화는 그 사회의 상위 문화와 아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식사도구의 차이는 크게 동서양을 구분하는 좋은 잣대가 된다. 일반적으로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지방은 젓가락을 사용하고 서양에서는 주로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한다. 그렇다면 식사도구의 차이를 문화와 어떻게 관련지어서 생각할 수 있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각 도구들의 특성을 알아야 하겠다.
먼저 젓가락을 살펴보면, 젓가락은 중국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랫동안 중국인들(을 포함한 동양인들)은 원래의 동물 모습이 조금이라도 닮은 커다란 시체 덩어리를 식탁에 내오는 것이 조잡하고 야만적이라고 생각해왔다. 게다가 부엌에서 보이지 않는 가운데 미리 할 수 있는 일, 즉 고기를 자르는 일을 손님이 식탁에서 낑낑대며 하는 것은 실례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은 식탁에 나오는 음식의 크기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지정하고 있고, 그것은 또한 그것을 먹기 위한 식기가 필요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젓가락-나무, 뼈, 그리고 상아-은 미리 자른 덩어리를 입에 넣기에 안성맞춤이었고, 그 도구를 가리키는 중국어 '콰이체(kwai-tsze)' 는 '재빠른 것' 이라는 뜻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