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의 이론과 규칙,용어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포인트-게임-세트-매치
2. 드라이브-플랫-슬라이스
3. 그립(grip)
4. 스트록
5. 복식 경기의 포메이션
6. 타이브레이크 룰
7. 테니스 예절
8. 코트의 크기
9. 테니스 용어
10. 재미있는 경기규칙
11. 잘못 사용하는 테니스 용어

본문내용

1. 포인트-게임-세트-매치

포인트(point)
포인트는 테니스 경기에서 가장 작은 단위의 점수이다. 기본적으로 한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4포인트를 따야한다. 그리고 3대 3을 듀스라 부른다. 하지만 테니스에서 포인트를 말할 때는 특이하게도 0점,1점, 2점....을 사용하지 않고 0(love), 15(fifteen), 30(thirty), 40(forty)의 순으로 포인트를 콜하며, 동점 즉, 15-15, 30-30은 'fifteen All', 'thirty All'이라고 콜(call)한다.
40-40은 듀스(deuce)라고 한다. 듀스에서는 두 포인트를 연속으로 따야 한 게임을 따는 것이다. 한 포인트를 선취하면 'advantage 홍길동'이라 콜하고, 홍길동이 다시 포인트를 따면 한 게임을 따게 되고, 포인트를 잃게 되면 다시 듀스가 된다. 다시 듀스가 되었다고 '듀스 어게인'이라고 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콜이며 그냥 '듀스'라고만 하는 것이 옳다. 항상 서비스권을 가진 선수의 포인트부터 콜하는 것임도 아울러 알아두자.

게임(game)
앞에서 어렵게 한 게임을 따냈다. 이렇게 한 게임, 한 게임씩 모여 6게임을 선취하면 1세트를 이긴 것이다. 세트 스코어 1:0. 여기서도 역시 5:5는 듀스로 2게임을 연속으로 선취해야 그 세트에서 이긴다. 만약, 6:6이 되면 13번째 게임에서는 두 포인트차 이상으로 7포인트를 선취해야 하는 '타이브레이크 룰'이 적용된다.
그리고 또 한가지, 테니스는 실외경기가 대부분이고 햇빛이나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기이므로 코트를 바꾸는데, 이것은 세트마다 바꾸는 것이 아니라 홀수 번째 게임이 끝나고 나면 코트를 바꾸면서 잠시 벤취에 앉아 쉴 수 있다. 이를 'Change End' 또는 'Change Side'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