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의학] 고혈압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2) 고혈압의 증상
3) 고혈압의 진단
4) 고혈압의 치료

본문내용

1)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고혈압은 모든 성인병, 특히 순환기 계통의 근원적인 원인이 되는 만성·퇴행성 질환인데, 가장 흔하고도 관리가 잘 안되는 원인적인 성인병으로, 인간의 생활이 도시화·공업화·복잡화되고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인구가 노령화되어 갈수록 고혈압의 빈도와 분포, 즉 유병률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일부 신빙성 있는 조사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선 고혈압의 유병률이 성인에서 15∼20% 정도로 추정되는데, 40대 이후, 즉 중년층 이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성인병 중에서도 가장 으뜸가는 성인병으로서 뇌출혈·심장병·신장병 등을 합병증으로 초래하여 가장 높은 치사율을 보이는 주요 사망 원인이 되기 때문에 매우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고혈압을 가진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대부분이 증상은 거의 없고 단지 혈압만 높은 채, 일부의 사람들만이 자각증상을 느껴 의사를 찾으며, 의사를 찾는 사람들의 일부만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그러면 고혈압의 기준은 무엇이며, 정상적인 혈압은 어떠한 상태를 말하는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혈압 상태를 다음의 4단계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혈압은 한번 측정하고 고혈압이다, 아니다 단정할 것이 아니라 하루 중에도 혈압은 여러 원인과 환경상태 등에 따라 변동하기 쉬우므로 적어도 3∼4일간, 하루에도 3∼4회를 안정한 상태에서 측정하여 그 사람의 혈압상태의 경향을 파악하여 이를 판정하는 것이 정확하다. 흔히 혈압을 말할 때는 최고(수축기)혈압을 문제시하는데, 의사들은 최고혈압보다 최저혈압을 더욱 중요시하고 있다. 최고혈압은 대체로 측정할 때마다 항시 동요하여 다른 수치를 보이지만, 최저(확장기)혈압은 거의 항상 일정하다. 일반적으로 혈압은 나이가 들수록 서서히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대개 정상인은 보통 20세를 전후하여 성인 혈압에 도달하는데, 중년기까지는 완만한 상승을 보이다가 중년기 이후에는 비교적 급한 상승을 보인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