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경제학과 환경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짧지만 괜찮은 평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태초부터 현대까지 무궁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다른 동물들과는 다르게 도구를 만들고 자연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 문명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고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발전에서 오는 인간의 오만과 과욕은 생활의 근간인 환경을 크게 훼손시켰다. 이러한 이유로 개발과 환경보호라는 두 가지 대립은 현대 사회의 중요문제로 부각되었다. 이렇게 부각되고 있는 환경문제를 나는 경제학적으로 접근해보고 해결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환경문제를 경제학적으로 접근해 보기 전에 경제학을 간략하게나마 소개하겠다. 경제학은 사회과학의 한 부류로 인간의 선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최적의 합리적 선택, 이것이 경제학의 핵심이다. 합리적 선택이란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는 것을 말한다. 환경문제도 이러한 경제학적 틀에 맞추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최소의 환경파괴로 최대의 발전을 이루어 내는 것이 이것이다. 물론 이러한 분석은 환경보호론 자들이나 개발론 자들 양쪽에게 다 비난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개발과 환경, 이 두 가지 모두 인간에게 중요한 만큼 어느 하나를 포기하고 어느 하나를 얻어서는 안 된다. 인간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환경과 개발의 균형 점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비록 그 균형 점을 찾기는 어렵지만 적당한 오염과 적당한 발전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가 최적의 환경이 된다. 이러한 상태를 이루기 위해서는 환경을 두고 양쪽에 버티고 있는 대립적인 시각이 사라져야 한다. 과거 미국 개척인 들은 프론티어 분위기에 휩쓸려 과도한 개발을 한 결과 자연재앙을 만나게 되었다. 반면에 최근의 환경보호론 자들은 이분법적인 사고에 사로잡혀 기술과 개발을 저해하고 있다. 이러한 양쪽의 극단적인 시각은 인간에게 모두 해로운 것이 된다. 중립성을 지키면서 효율성의 최적 점을 찾는 것이야말로 인간과 환경 모두에게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