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 음악]니벨룽겐의반지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바그너의 종합예술론에 관하여 쓴 글입니다~!

목차

1. 니벨룽의 반지(1876)

2. 4부작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⑴ 라인강의 황금
① 등장인물
② 줄거리
⑵ 발퀴레
① 등장인물
② 줄거리
⑶ 지그프리트
① 등장인물
② 줄거리
⑷ 신들의 황혼
① 등장인물
② 줄거리

3. 유도동기(Leitmotif)에 대해서
① 유도동기의 정의
② 유도동기의 예

4. 결 론

본문내용

1. 니벨룽의 반지(1876)

"니벨룽의 반지"는 바그너가 독일의 전설을 토대로 만든 오페라로서, 오페라는 물론 음악과 발레, 연극 분야까지 모두 합쳐도 한 사람이 만든 작품으로는 가장 대규모 작품이다. 극에 등장하는 모든 난쟁이를 통칭하는 말이 "니벨룽"이다. 영어로 Night Dwarf 혹은 Half-Elf로 번역되곤 한다. 니벨룽의 반지는 "니벨룽겐의 반지"라고도 하는데, 조사한 바에 의하면 니벨룽의 반지가 맞는 듯 하다. 독일어 원문은 "Der Ring des Nibelungen"이다. 이때 Nibelungen 끝에 붙은 "-en"은 Nibelunge의 단수 소유격어미(singular possessive)로서 영어로 번역해보면 The Ring of the Nibelung, The Nibelung's Ring이 된다. 또한 어떤 곳을 보니 반지씨리즈를 반지 3부작(Ring Triology)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4부작이고 4일 밤 동안 하지만, 좀더 정확한 명칭은 "3일 밤과 하루의 전야를 위한 오페라"라는 것이다. 따라서 3부작이라고 써도 틀린 것은 없다. 바로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반지 씨리즈 혹은 반지 순환(Ring Cycle)이라고 부르는 것이라 한다. 이런 4부작(Tetralogy)의 형식은 원래 그리스 연극에서는 쉽게 볼 수 있었다고 하는데, 주로 3일간의 비극과 하나의 풍자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바그너가 그리스 연극의 영향으로 그렇게 했다는 문헌은 없다고 한다.

참고 자료

Rey M.Longyear, 김혜선 역, 『19세기 낭만주의 음악』(다리,2001)
박준용, 『오페라는 살아있다』, (폴리포니 , 1999)
박준용, 『Opera : 뚱뚱한 여자들이 부르는 노래』, (음악세계, 1995)
안동림, 『이 한 장의 명반 오페라』,(현암사, 1997)
H. M. Miller, 음악춘추사 편집부 역,『서양음악사』, (음악춘추사, 1994)
김문환, 『바그너의 생애와 예술』, (느티나무,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