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차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중국차의 역사
2.중국차의 생산지
3.중국차의 종류
Ⅰ. 녹차
Ⅱ.오룡차
Ⅲ. 황차
Ⅳ. 백차
Ⅴ. 흑차
Ⅵ. 홍차

본문내용

중국 차의 종류는 수천 가지가 넘는다. 그러다 보니 차에 대한 명칭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고 구분하는 방법에 정설도 없다. 차의 이름은 차를 채취하는 시기나 방법, 색깔, 형태, 지명 등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
먼저 일반적으로 색이 옅은 것으로부터 짙은 쪽으로 순서대로 열거하면 담백한 백차(白茶), 노란 빛의 황차(黃茶), 비타민 C가 많은 녹차(綠茶), 산뜻한 맛의 청차(靑茶), 완전 발효차인 홍차(紅茶), 곰팡이를 발효시킨 흑차(黑茶)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그러나 차의 맛은 토질과 기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차의 이름에 지명을 딴 것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찻잎 중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떫은 맛의 탄닌(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의 산화효소작용으로 인한 발효 정도에 따라 불발효차(녹차, 용정차), 반발효자(오룡차, 철관음), 발효자(홍차), 후발효차(보이차)로 나눌 수 있다.

. 녹차

찻잎을 따서 바로 증기로 찌거나 솥에서 덖어 발효가 되지 않도록 만든 불발효차이다. 중국과 일본 등이 주요 녹차 생산국으로 중국에서는 덖음차가, 일본에서는 찐차가 주로 생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덖음차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찐차는 전체 생산량의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