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비트겐 슈타인 전후기 사상과 영향, 그에대한 나의 생각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전기사상(논리철학논고)
2)후기사상(철학탐구)
3)영향
4)나의생각

본문내용

*영향
비트겐슈타인의 초기철학인 명제적 원자론은 논리실증주의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논리적 실증주의'란 경험론적 철학의 발전 형태로 볼 수 있다. 특징이 있다면 논리를 크게 존중하는 점에 있어서 합리론의 특색을 살리고 있고, 종합적 판단에 있어서는 항상 누구나 관찰 가능할 수 있는 실증을 요구하는 점에 있어서 경험론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다.
논리 실증주의는 과학이 사용하는 개념과 명제들을 논리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그 의미를 명백히 함이 철학적 탐구의 기본이라는 신념에 출발점을 둔다. 철학의 사명은 궁극적 실재를 밝히거나 가치의 근거로서의 '절대자'를 파악하는 일이 아니라, 사상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명백히 함에 있다. 이 사명의 달성을 위한 올바른 방법은 사상의 전달에 사용되는 언어의 분석이다.
논리실증 주의자에게 있어서 철학의 사명은 판단의 의미를 명백히 함에 있다. 따라서 밝힐 만한 의미가 본래부터 없는 발언은 애당초 탐구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오직 '의미있는 명제들'만이 분석을 받을 자격을 가졌다.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대상은 형이상학과 윤리학 내지 가치론 일반이다. 왜냐하면 이와같은 것은 논리 실증주의적 판단에서 볼 때 무의미 하거나 경험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도덕 판단'이 있는데 이것은 검증의 가능성이 적용되지 못하고, 경험되지 않는 단지 감정의 차원에서 이루어 지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도덕 판단'이 감정(Emotion)을 표명하거나 환기하는 발언에 불과하다고 보는 논리적 실증주의자들의 윤리설을 '이모티비즘'이라고 부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