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삼대와 탁류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염상섭의<삼대>, 채만식의<탁류> 소설 속에 식민지가 점차 봉건 사회에서 근대 사회로 가는 과정을 작가가 어떻게 보고 있는가?

2. <삼대>의 조덕기, 김병화와 <탁류>의 초봉, 장형보의 성격 분석을 해보자.(일본 제국 주의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1. 염상섭의<삼대>, 채만식의<탁류> 소설 속에 식민지가 점차 봉건 사회에서 근대 사회로 가는 과정을 작가가 어떻게 보고 있는가?

염상섭의 <삼대>는 전통 사회 출신의 인물들의 삶을 보여 주는 가장 대표적인 가족사 소설이다. 이 소설은 그 인물 설정이 특징이다.

우선 조의관은 완고한 봉건 의식의 소유자이며 출세 양명 주의자이다. 즉 봉건적인 가족주의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그의 아들 조상훈은 3.1 운동 이후의 인간상으로 그려져 있다. 지식인이기는 하나 일종의 허탈 상태에서 의욕을 잃고 타락한 유형의 인물로 나오고 있다. 그는 사회적으로나 사상적으로 또는 가정적으로 가장 불안정한 인간형이다. 3.1 운동의 민족적 차원의 저항이 실패하자 좌절한 채 아무런 나아갈 방향도 찾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다. 또한 경제적 능력도 없고 도덕적으로도 타락한 인물로서 3.1 운동 이후의 한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조의관과 조상훈은 극과 극에 존재하는 인간형이다. 경제적 차이와 사고관의 차이가 그렇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