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설화와 도솔가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솔가에 대하여 작가에서부터 설화, 제망매가등에 대한 설명과 작품내외의 요인등을 통한 분석을 철저하게 해 놓았습니다. 후회없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도솔가의 원문과 해석

2. 작가 월명사에 대하여...
-제망매가에 대한 분석 포함

3. 배경설화에 대하여...

4. 작품 분석

5. 발표를 마치며..정리

본문내용

1) 도솔이란 무엇인가?
도솔이라 함은 도솔천

, 즉 불교에서 말하는 욕계 6천중의 제4천에서 나온 말이다. 통속적인 어원해석으로는‘만족시키다’의 의미로 설명하여 지족(知足) ·묘족(妙足) ·희족(喜足), 또는 희락(喜樂) 등으로 번역한다. 그 내원은 장차 부처가 될 보살이 사는 곳이라고 하며, 석가도 현세에 태어나기 이전에 이 도솔천에 머물며 수행했다고 한다. 현재는 미륵보살이 여기에서 설법하며 성불할 시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도솔천은 미륵보살의 정토로서, 정토신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미륵정토 신앙은 역사적으로 보아 삼국시대에 크게 융성하였다.
2) 유리왕대의 도솔가와의 비교

유리왕대는 종교적․정치적 과도기의 시대이므로 백성들은 혼란에 빠지게 되기 쉽고, 불만을 갖게 될 수 있었다. 유리왕은 정치적․종교적 개혁을 통해 국가 기반을 굳건히 하려고 한 것이다. 이에 유리왕은 민심의 수습과 그를 통한 통치력 강화를 바탕으로 도솔가를 지은 것이다. 원문에 민생안정을 위해 지었다는 창작동기가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따라서 도솔가는 민생안정을 통한 국력강화를 목적으로 국가에서 편찬한 노래이다. 또한 유리왕대에 행해진 가무백희와 연결시켜 도솔가는 제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상징성과 의미
* 二日竝現의 상징성
①왕과 신하 즉, 파벌간의 알력으로 보는 견해
도솔가는 정치·사회적인 관점에서 보아야 하겠다. 이 노래는 왕의 간청에 따라 해가 두 개가 된 괴변을 없앤 노래다. 해가 둘이 가지런히 나타났다는 사실을 나라의 심상치 않은 변괴를 예언한 것이다. 해는 위대와 권력, 왕권을 상징하는 것이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두 해가 나타난 것이다. 이것은 경덕왕 신변에 -정치적 권좌 -커다란 문제가 나타났음을 은유화한 표현이다. 왕권에 대한 강력한 도전자가 나타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