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정신분열병

등록일 2003.11.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정의 및 특성
▣ 소인요소
▣ 행동특성

본문내용

▣ 정의 및 특성
: 정신분열병과 같은 정신병은 부적응적 신경생물학적 반응의 심한 형태이다. 신경생물학적 반응은 적응반응에서부터 심한 정신병 증상의 부적응 반응까지 연속적인 반응들을 포함한다. 과거에는 정신분열병 등의 장애환자를 사고장애 또는 위축행동, 관계분열행동환자라고도 하였다. 심한 정신분열병 증상들은 다섯가지 주요 뇌기능 장애의 증상들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즉 인간관계의 장애증상들이다.
schizophrenia는 두 개의 희랍어, 즉 가르다, 쪼개다, 분리하는 것 (to split)이라는 뜻의 schizein과 정신(mind)이라는 뜻의 phren을 결합한 것이다. Bleuler는 기본증상(일차적 증상)을 연상장애, 감정둔마, 자폐증, 양가감정이라 했고, 망상, 환각은 부수적 증상(이차적 증상)이라 했으며 단순형을 추가하여 네 가지 아형으로 분류하였다.

▣ 소인요소
1)유전적 요소
유전적 요인이 정신분열병의 발병에 관여되어 있을 것이라는 연구들은 주로 환자 친족들간의 이환율 조사, 쌍둥이 연구, 양자연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가족연구 내지 친족연굳르을 보면 일반인들의 정신분열병 이환위험률(morbid risk)은 0.3%~2.8%인데 비해 환자의 부모는 0.2%~12%, 동기간에는 3~14%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