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굿 윌 헌팅, 죽은시인의 사회, 홀랜드 오퍼스 감상문

등록일 2003.11.1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v

목차

1. 들어가면서

2. 세 편의 영화가 표출하는 스승의 진정성
1) 신뢰의 교사
2) 감동의 교사

3. 이상과 현실의 괴리로 인한 고민

4. 스승의 진정성에서 더 뻗어나가야 한다.

5. 끝내면서....전체 감상....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교육이란 사전적 정의로서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로 일컬어진다.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나 인위적인 목표를 위한 것이 아닌, 인간 대 인간이 만나서 인간의 가치를 찾고 도약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역사적으로 크고 작은 격동기를 거치면서 교육의 본질적인 면이 간과된 채 지금까지 이어졌으며, 현재의 교육은 사회 전반적인 비판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 배달부에 그치고 있는 현대의 교사들, 그리고 그에 따른 비판과 자각으로 등장하는 대안 학교들. 여러 교육 현실이 난무하고 있는 우리 나라에 대해 이번에 시청한 세 편의 교육영화는 많은 시사를 하고 있다.
영화에 나오는 학생들은 요즘의 학생들의 생각과도 많이 일치한다. 어른들에게 반항적이고, 교사에 대한 신뢰를 하지 않으며, 사회에 대해 두려워하면서도 배척하며, 자기 자신이 세계의 중심이라고 여긴다. 물론, 우리 나라의 학생들 모두가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위와 같은 사고를 가지는 학생의 수가 매우 많아진 것은 사실일 것이다. 그리고 우리 나라 교육 현장에서도 '숀'이나 '키팅', '홀랜드'와 같은 교사가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내 고등학교 3학년 시절 담임 선생님이셨던 분은 반 전체 학생에 대해 항상 수용적이고, 개방적이며, 포용적인 자세로 일관하셨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