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절격자의 격자상수 측정

등록일 2003.11.1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실험제목
2.실험목적
3.실험기기 및 장치
4.이론
5. 실험 방법

본문내용

⇒ 평면유리나 오목 금속판에 여러 개의 평행선을 같은 간격으로 새긴 것으로, 이것에 빛을 조사하면 투과 또는 반사된 빛이 파장별로 나뉘어서 그 스펙트럼을 얻을 수 있다. 프리즘보다 빛을 분산시키는 성능이 좋고 스펙트럼띠가 장파장인 빨강 쪽에서도 좁아지지 않으며, 빨강에서 보라에 이르기까지 스펙트럼의 색 띠가 각 파장마다 균일하게 퍼지며, 스펙트럼띠가 1차·2차·3차로 병렬적으로 나타나는 점 등 프리즘에 의해 일어나는 것과는 다른 특징을 볼 수 있다. 회절발을 제작하는 데는 보통 다이아몬드 각선기를 사용하는데, 1cm당 수천 개나 되는 가는 선을 새기는 작업은 극히 어려우므로 실제로는 선을 새긴 회절발을 플라스틱에 옮기고 이것을 유리판에 붙인 레플리카 격자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1. 원리
회절발은 가는 슬릿을 몇 가닥 늘어놓은 것과 같으며, 이것에 평행광선을 비추면 선이 그어져 있지 않은 회절발 부위에서 일제히 여러 각도로 회절된 빛이 나온다. 이 때 이웃하는 슬릿으로부터 같은 방향으로 회절된 빛은 양쪽 광행로차가 파장의 정수배가 될 때는 서로 강화되는데, 광행로차는 빛의 회절각으로 결정되므로 어떤 파장의 빛은 파장의 1, 2, 3,…배의 광행로차가 얻어지는 특정방향으로 그것에 대응하는 1차, 2차, 3차,…의 밝은 간섭선을 만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