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홍건적의 난

등록일 2003.11.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발표 준비할때 교수님께 제출했던 레포트에요.
쉽게 간단하게 정리가 잘 되있으니 유용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목차

홍건군의 난의 개요, 홍건적의 난이 일어나게된 시대적 상황

홍건군의 난의 경과
1. 반란의 시작
2. 본격적인 홍건군의 활약
3. 원의 반격과 유복통의 죽음, 그리고 난의 종말

홍경래의난 vs 홍건군의 난 그 차이점과 공통점

본문내용

1. 차이점

㉠. 봉기이념
홍건군의 난은 불교의 일파인 백련교를 바탕에 두고있다. 즉 메시아사상과 비슷한 종말론적 인류구제사상이 굉장히 진하게 묻어나고있다. 그러나 홍경래의 난은 다만 지도자들이 내세운 봉기의 이념인 세상을 구원할 정진인(鄭眞人)을 받들어 사업을 벌인다는 참위설이 있을뿐이다.
㉡. 난을 일으키게된 이유 (불만을 갖은 대상)
홍건군의 난은 피지배층인 한족이 지배층인 몽고족에 대한 불만, 즉 민족의식이 주를 이루었다. 생산층은 한족이었으므로 원의 약탈과 착취에 의해 쌓여왔던 불만이 한꺼번에 터진것이 바로 홍건군의 반란이라는것이다. 반면 홍경래의 난은 비약적인 경제발전에 비해 정치권에 소외된 서북지방의 지역민들의 기득권에 대한 불만이 주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 난이 종말하게된 원인
나중에는 홍건군의 난은 기실 지휘층의 타락과 내분에 의해 자멸했다고 봐야 할 수 있겠다. 배우지못한 비적과 농민이 주를 이루다 보니 새로운 국가방향이란건 있을수 없었고 약탈이 군을 유지했었기에 새로운 인심을 얻기에는 역부족이였다고 본다. 반면 홍경래의 난은 지휘층이 타락하고 내분을 하였다기 보단 반란의 세력이 집중하여 완전히 관군을 압도하기엔 부족했다고 보아진다.
㉣. 외세에 영향을 주었는가
홍건적의 세력은 만주로 진출하여 랴오양을 점령하였다가 원나라 군대에게 쫓기게 된 홍건적은 퇴로를 한반도로 잡아 고려를 침범하였다. 두차례에 걸친 고려에 대한 침범으로 인해 고려는 막대한 피해를 입고 국운이 쇠퇴하고 말았다. 이렇듯 홍건적의 난은 국내 뿐 아니라 외세에 까지 영향을 끼친 반면에 홍경래의 난은 내부의 난으로 그쳤다.
㉤. 난 이후 국내 정세
홍건적의 난 이후 주원장은 착실하게 지반을 닦아서 천하를 평정하는데 성공하여 명의 건국에 기틀을 마련하였다. 반면에 홍경래의 난 이후에는 그러한 항쟁에도 불구하고 나라의 정치는 개혁되지 않았다. 오히려 부패한 정권은 잔인한 보복으로 민중들을 위협했을 뿐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