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 황사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11.15 | 최종수정일 2014.06.10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황사에 대한 과학적접근
황사현상이란?
황사의 주성분
발생지와 발생원인
이동량
2.무엇이 문제인가
3.황사로부터 우리몸을 지키기 위하여
4.맺음말
5.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황사에 대한 과학적 접근

1. 황사현상(Yellow Sand Phenomenon)이란?
중국 북부와 몽골의 사막 또는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황토먼지 등이 모래폭풍에 의해 고공으로 올라가 부유하거나, 상층의 편서풍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일본에서는 코사(kosa), 세계적으로는 아시아먼지(Asian dust)로 부르며, 세계 각지의 사막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난다. 특히 아프리카 북부의 사하라사막에서 발원하는 것은 사하라먼지라 하여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황사와 구별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황사라 하면 중국 북부 신장웨이우얼[新疆維吾爾]의 타클라마칸사막과 몽골고원의 고비사막, 황허강[黃河江] 상류의 알리산사막, 몽골과 중국의 경계에 걸친 넓은 건조지대 등에서 발생해 중국은 물론 한반도와 일본, 멀리는 하와이와 미국 본토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누런 먼지를 가리킨다.

2. 황사의 주성분
주성분은 미세한 먼지로, 마그네슘규소알루미늄철칼륨칼슘 같은 산화물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이나 일본 등에서 관측되는 황사의 크기는 보통 1∼10㎛로, 모래의 크기인 1∼1,000㎛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모래를 뜻하는 '황사'라 하지 않고 황진(黃塵)으로 부르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