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늙은 B-BOY의 비애

등록일 2003.11.1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브레이킹 댄스를 추는 사람을 인터뷰 한 후에 그들의 생활과 고된 점, 그리고 그것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들을 담아냈습니다. 인류학 레포트로 낸 숙제였는데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한 장소, 상황, 인물을 인터뷰한후에 자신의 생각의 변화를 적는 것이었습니다.

목차

1.들어가며..
2.인터뷰를 하다

본문내용

1.들어가며..
B-BOY(비보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가? 조금은 생소한 단어일 수도 있을 것이다. 비보이는 Breaking(브레이킹)이라고 불리는 춤을 추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렇다면 브레이킹이라는 춤은 어떤 춤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게 될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인지라 실제로 한번 보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이겠지만 머리를 땅에 대고 몸을 거꾸로 한 채 계속 그 자리를 도는 헤드스핀을 떠올려보자. 이것 외에도 나이키, 윈드밀, 에어트랙, 토마스 등의 기술들이 많지만 이처럼 손과 목, 팔목과 같은 상체의 힘을 이용하여 몸을 지탱한 채 회전, 물구나무서기 등의 다양한 동작을 보여주는 격렬한 댄스 퍼포먼스가 브레이킹 댄스의 계열에 속한다고 설명할 수 있겠다. 사실 이러한 비보이들의 생활에 대한 정보들은 많다. 텔레비전을 포함한 여러 방송매체 등에서도 이들의 삶을 흥미롭게 다루고 인터뷰, 동행 취재를 하여 맛깔스럽게 편집한 프로그램들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우리는 이러한 이유로 이들의 삶이 그다지 생소하게 느껴지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방송 속에서 비추어진 밝은 면을 소개하는 것은 이제는 식상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인터뷰를 하면서 몇 가지 그들의 어두운 그늘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여기서는 그러한 점에 주목하여 하나하나 이야기를 전개해보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화인류학]문화인류학으로 본 영화 늑대와 함께 춤을 5페이지
    문화라는 것은 지극히 상대적인 것이다. 그 누구도 어느 특정문화만이 진정한 문화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기존 서부 영화에서 인식의 전환을 시킨 영화 ‘늑대와 춤을’은 문화의 상대성을 모르는 사람들의 무지함에서 오는 잔인함을 느..
  • 무용인류학적 연구를 통한 춤의 의미 및 춤의 힘에 대한 견해 9페이지
    Ⅱ. 본론 1. 무용인류학이란? 인류학(Anthropology)은 본래 희랍어의 anthropos-(인간)와 ?logia(학문)의 합성어로 간단하게 말해서 인간이 이룩한 문화 속에서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 인류학이다..
  • [영화] '늑대와 함께 춤을'을 보고 2페이지
    영화 제목인'늑대와 춤을'은 다름 아닌 주인공이 인디언 수우족이 던바가 지내는 요새 앞에서 늑대와 함께 춤을 추는 모습을 여러번 보고 지어준 이름. 수우족 사람들의 이름은 모두 이런 식이었다. 던바가 남편을 잃고 자살하려고 하..
  •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본 늑대와 함께 춤을 4페이지
    이 영화를 문화 인류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수업시간에 배운 것처럼 족장으로 보이는 인디언의 지휘 하의 정치, 사냥을 하는 사회, ‘주먹쥐고 일어서서’와 던바의 결혼으로 알 수 있는 결혼문화처..
  • 문화와 종교 5페이지
    1. 종교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1) 종교에 대한 인류학적 관점 인류학에서는 종교를 초자연적인 힘이나 존재에 대한 신앙과 그에 관련된 행위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으로 보고 종교에 나타난 사회구성원의 세계관과 우주관, 즉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인류학] 늙은 B-BOY의 비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