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대-독후감-

등록일 2003.11.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덕기와 병화의 만남으로 시작되는 이 소설은 삼대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의 지은이는 염상섭이라는 분인데, 이 분의 고귀한 품성이 모든 작품에 녹아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의 작품들은 당대 사회의 문제점들을 정확히 포착하고 그것들을 날카롭게 표현하고 있다. 그 분의 일련의 작품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그의 소설같은 삶을 잠시 엿 볼 필요가 있다.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 우선 그가 서울에서 생을 마친 완전한 토박이 작가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런 성장 배경을 토대로 염상섭 서울 중산층의 풍속과 의식, 토박이 서울 말씨를 창작의 발판으로 삼았다. 또한 1920년 [동아일보]의 기자가 된 이래 신문기자로서의 생활을 꾸준히 이어갔다는 점도 주목된다. 한편 '횡보'라는 그의 호가 말해주듯이 그는 당대의 술고래이기도 하였다. 그는 문학으로 일가를 이루었지만 정작 자기 집 한 칸을 평생토록 마련하지 못하였다. 그가 운명했던 성북동 자택도 전셋집이었다. 당연히 이사가 잦을 수밖에 없었는데, 이사를 한 뒤 이삼일 후에는 단골 선술집을 마련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문학을 위해 한평생 바친 그의 삶을 통해서 우리는 삼대의 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다. 그는 문학계의 하나의 큰 봉우리였고 당대의 삶을 냉철히 바라볼 줄 아는 지식인이였다. 이처럼 우리 문학계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그에게 제대로 된 전집하나 없다는 것은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