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예공간예찬을 읽고

등록일 2003.11.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는 많이 당황스러웠다. 대체 이 작고 볼품 없이 생긴 책에 어떤 내용이 담겼기에 내가 읽도록 한 것일까, 도대체 음예란 무엇이며 작가는 왜 이런 책을 쓰게 되었을까.. 이러한 궁금증들이 점점 책에 대한 호기심으로 변해가면서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음예란 `그늘도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모습`이란다. 그늘도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모습.. 이건 도대체 무슨 뜻일까? 처음엔 한참을 생각해봐도 그 뜻을 몰랐었다. 하지만 책을 읽고 난 지금에서야 '음예'의 뜻을 이해 할 것 같다. 음예란 변해 가는 세월 속에서 우리에게 점점 잊혀져 가고있는 그 무엇을 가리키는 말이라 나는 정의 내렸다.
작가는 처음 일본문화를 고수하려는 고지식한 사람들에 대한 묘사와, 작가 자신이 그러한 노력을 기울였던 일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렇다면 '이 책은 자신의 문화를 지키자는 내용이겠구나' 나는 단순히 생각하고 넘어갔다. 문명의 혜택을 받으면서 불편한 주택보다는 살기 편리한 아파트를 우선하는 사람이지만 나 역시나 급변한 세월과 역사 속에서 잘못 되어버린 우리의 문화를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가는 나의 이런 단순한 생각을 부숴 놓았다. 아니 내 생각을 더 키워 놓았다고 해야 맞을 것이다.
작가가 서양 문화에 대해 거의 배타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찾고 있는 일본적 음예의 공간은 우선 변소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음예공간예찬 독서감상문 3페이지
    작가가 예를 든 많은 음예 공간중에 참 마음에 와 닿는 것은 화장실에 관한 예기였다. 처음엔 안채에서도 멀리 떨어져 있고 어둠침침한 화장실이 왜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깨끗하고 향기가 나고 물 한 방울 안 튀어 있는 화장..
  • [독후감] 음예공간예찬을 읽고 3페이지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것을 잘 알지 못하면서 쓰기 편하다고 혹은 보기 좋다고 혹은 좀더 밝다고 남의 것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지금 우리들의 모습을 다시 한번 반성해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이 글의 작가는 아마도 일본이 국력을..
  • [독후감] 음예공간예찬 3페이지
    음예란 밝음 즉 우리가 말하고 있는 조명과 관련이 있다. 번역가는 음예란 ‘그늘인 듯한데 그늘도 아니고, 그림자인 듯한데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그 무엇’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문명의 갑작스런 산물이 아닌 그 무엇, 깊이..
  • 음예공간예찬을 읽고서 2페이지
    음예란? .... ' 그늘도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모습 ' 나는 이 책을 세 번 정도 읽은 것 같다. 사실 처음 읽었을 때는 너무 어려운 것 같아서 중도에 덮었다 핀 적도 있다. 교수님께서 다른 나라의 대학에서 필독서로..
  • 음예공간예찬 2페이지
    음예공간예찬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문득 3년전 서양건축사 시간에 교수가 던졌던 질문을 다시금 생각해 보았다. “우리나라에는 과연 근대 건축사가 있었던가?” 근대문화의 근본은 주로 서양의 것들이다. 물 밀 듯이 밀려오는 서양..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음예공간예찬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