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소비사회학

등록일 2003.11.14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비사회학 책에 관한 서평으로 챕퍼별로 간단한 요약과 함께 평가를 함께 정리했다. 레포트평가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음.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의 제목만 봤을 때는 많은 거부감을 느꼈다. 상당한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책이라는 선입견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비사회학'이라는 것에서 소비가 사회전반에 걸친 상화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이나 현명한 소비에 대해서 나왔을 것이라는 예상을 했다. 물론 예상과는 크게 어긋나지는 않았지만 무심코 하는 소비생활에 많은 것들이 내재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부터 이 책을 중심으로 현재의 소비생활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그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과 해결책을 알아보자.
우선 책의 구성을 보면 1,2,3부로 나뉘어져 있고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한국인의 소비생활' 이라는 주제로 우리의 소비생활에 대해 세계인들과 비교하면서 자세하게 짚어나간다. 나는 한국인의 소비가 환경 친화형에서 환경 파괴형 소비생활로 변했다는 것에서 많은 공감을 하고 나의 소비 생활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나도 환경 파괴형 소비생활로 접어든지 아주 오래되었다. 한국의 소비 유형은 선진국의 소비행태를 닮아 물건을 많이 사용하고 빨리 버리는 것이 일상화되고 있다고 한다. 저자가 언급한 것처럼 한국인의 소비생활은 비단 재정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하며 나아가 그 삶의 양식 때문에 빚어지는 자원고갈과 환경오염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한다.
한국의 가족 형태가 핵가족으로 변하면서 개인위주의 소비형태가 늘어났다. 이것은 다양한, 다량의, 다에너지 소비로 이어진다. 바로 세계적 추세와 같이 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선진국의 소비형태는 자원과소비와 에너지 다소비형의 환경 파괴형의 소비생활이기때문에 그들의 소비를 닮아가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다.
소비사회가 효용가치보다는 상징적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면서 상품의 쓰임새보다 의미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즉, 풍요로운 사회로 진입하면서 과다소비로 인한 자원소비의 증가는 자원의 고갈과 환경공해라는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이에 대한 대책이 `지속 가능한 소비'라 할 수 있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현재 소비형태의 종합적인 이해를 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