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위의 질환

등록일 2003.11.1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위의 구조와 기능

2. 위액의 분비와 작용

3. 위장질환
1) 급성위염 ( acute gastrititis )
2) 만성 위염 ( chronic gastritis )
3) 위, 십이지장 궤양 ( gastric and duodenal ulcer )
4) 위하수증

본문내용

1. 위의 구조와 기능

위는 J자의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으며 식도와 연결되는 부분을 분문, 십이지장에 연결되는 부분을 유문이라 한다. 가장 부풀은 위체부를 중앙으로 해서 식도에 가까운 상부를 위저부라 하고 위저부에서 유문을 잇는 활모양의 부위를 대만부, 반대측을 소만부라 한다. 위질환은 대체로 음식물과 접촉이 많은 분문, 유문, 소만부에 많이 일어난다. 위는 비어 있을 때는 고유의 주기적 운동을 하며 음식물이 들어오면 위의 운동이 활발해진다.
위 내벽의 점막에는 많은 위선이 있으며 분문부에서는 펩시노겐과 염산이 분비되고 분문선에서는 점액이 분비된다. 또 유문부에서는 알칼리성 점액이 분비된다.
식도를 통해 위로 넘어온 음식물 덩어리는 연동운동에 의해 위벽에서 분비되는 소화효소와 혼합되어 반유동체의 죽상태로 되며 이를 유미즙(chyme)이라 한다. 유미즙이 어느 정도 소화되면 십이지장으로의 위 배출이 일어난다. 위 배출시간은 섭취한 음식물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다르다. 즉 당질, 단백질 지방의 순서로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다. 지방이 많은 식사는 위배출시간이 4시간 이상 걸리지만 당질음식은 제일 먼저 내려간다.

2. 위액의 분비와 작용

위선에서 분비되는 위액은 무색투명하고 강한 산성을 띠며 하루에 1~1.5L정도 분비된다. 위액은 고농도의 염산을 함유하고 있어 강한 산성을 띠고 그 외에 펩신이나 레닌, 리파아제 등의 소화 효소와 점액, 무기질 등을 함유하고 있다.
위저부와 위체부에 있는 주세포에서는 불활성화 상태의 pepsinogen을 분비하고 이것은 염산이나 또는 이미 활성화된 펩신에 의해 활성화된다. 펩시노겐의 분비는 부교감신경, 히스타민, 카페인 등에 의해 촉진되며 항염소제에 의해 억제된다. 펩신은 단백질을 프로테오즈와 펩톤까지 가수분해한다.

참고 자료

식이요법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