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인류의 스승 공자

등록일 2003.11.1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사상적 배경

2.생애

3.사상
1)관심과동기
2)인간관
3)국가관
4)사회관
5)교육
6)종교
7)사회

4.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Ⅰ.배경
공자의 고향 노(魯)나라는 비교적 약소국에 해당됐지만, 그 유명한 주공(周公)이 세운 나라였고, 고대문화 및 전통의식을 그대로 많이 보존하고 있었다. 그러나 노나라의 국내 정치는 여타 다른 나라들과 동일한 양상을 띠고 있었다. 즉, 봉건제후(封建諸侯)들이 중앙의 왕(王)을 희생시켜 가며 자신들의 권력을 시장시켰듯이, 제후국의 내부에서도 이제는 유력한 대신(大臣)의 일족들이 군주(君主)를 희생시켜 가며 권력을 탈취하는 똑같은 하극상의 경향이 있었다. 노나라의 경우는 이른바 ‘삼가(三家), 즉 기원전 711년부터 694년 사이에 재위하였던 노(魯) 환공(環公)의 후손인 맹씨가(孟氏家)‧숙씨가(淑氏家)‧계씨가(季氏家)에 의해서 공자가 태어나기 이전 약 1세기 반 동안 장악되어 왔고, 그 중에서 계씨가가 가장 강하여 그 종주(宗主)가 계속 노나라의 재상(宰相)자리를 독차지하고 있었다. 기언전 562년에는 이들 <3家>가 노국의 영토 군대 및 대부분의 재정수입을 나누어 가졌고, 노공(魯公)에게는 의식상(儀式上)의 대권(大權)밖에는 아무 것도 남지 않았다.
공자가 34세 되던 해 그러한 노공인 소공(昭公)이 계씨의 종주(宗主)를 죽이려다가 실패하여 국외로 망명한 사건이 있었고, 47세 되던 해에는 계씨의 가재(家宰)인 양호(陽虎)라는 인물이 계씨의 종주를 공격하여 실권을 잡았다가 2년후 국외로 쫓겨가는 상호아도 발생하였다. 이렇듯 노나라의 경우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권위와 질서의 기반이 완전히 붕괴된 혼란과 폭력, 그리고 ‘하극상의 사회’였으며 그 와중에서 백성은 노예(奴隸)나 다름없는 비참한 상태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 계급적 입장 -
법률 방면에 있어서 공자는 봉건제적 성문법의 반포를 반대하였다. 진(晋)이 형정(刑鼎)을 주조하였을 때, 그는 그 일을 비판하여 “진은 망하겠구나, 그 법도를 잃었도다”라고 평하였다. 그는 서주(西周)시대 이래 보존되어 온 당숙의 법도가 가장 훌륭하므로 그것을 유지시켜야만이 귀천의 질서를 어지럽히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진은 지금 당숙의 구법을 폐기하였으므로 아마도 망국의 화를 불러일으킬 것이었다. 당숙의 법은 서주시대 초기 진이 건국할 때 제장한 노예제적 법률이었고, 형정은 진의 신흥 봉건 지주계급이 공포한 법률이었다. 그것을 공자가 반대한 이유는 주로 형정이 당숙 이래로 유지되어 온 ‘귀천을 허물하지 않는’ 질서를 파괴시킬 수 있다는 데에 있었다.

참고 자료

사상의 뿌리를 찾아서, 모종탁, 2001. (p.31~40)
정치사회사상의 이해, 정종호, 청목 출판사, 1999. (p.37~70)
중국철학사Ⅰ, 任繼?, 도서출판 청년사, 1989.(p.231~262)
중국사상사, 吳在環, 新書苑, 1999. (p.23~37)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김태길, 철학과 현실사, 1998. (p.161~17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