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나의 북한관

등록일 2003.11.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언젠가 이산가족상봉을 텔레비전에서 보았던 기억이 있다. 나에게는 이산가족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진정한 아픔을 알 수 없다. 하지만 한 인간으로서 또 같은 민족으로서 진한 감동과 슬픔이 몰려왔던 기억이 난다. 가슴 아프지만 우리나라는 ‘약한 나라’로 강대국들에 의해 정말 아픈 과거 역사가 있다. 그 과정 가운데 우리는 희생될 수밖에 없었다. 북과 남, 남과 북. 그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그들을 남이라 말할 순 없다. 그들도 어쩔 수 없는 우리와 한 민족이며 선량한 인간들이다. 최근에 개봉한 영화 제목이 생각난다. ‘냉정과 열정사이.’ 바로 이것이 내가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엄연히 지금은 두 나라로 갈려있다. 바보처럼 언제까지나 당하고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고 마냥 그들을 욕하고 손가락질 하는 것도 누워서 침 뱉는 행동이다. 지혜를 써서 이 난국을 해쳐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는 언젠간 합쳐야 한다. 그것이 우리의 운명이다. 분단 비극의 시작은 결국 우리의 연약함이었다. 힘을 길러 통일 문제를 우리 스스로 이룩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멀리 걸어온 만큼 벌어진 문화차이를 민간교류로 차츰 해결하고 기업들이 북한에 계속 진출하며 외교적으로 그들을 개방시킨다면 문은 열릴 것이라 생각한다. 하루아침에 반세기동안의 분단을 모두 회복시킬 순 없다. 서두르지 않고 인내한다면 우리 한 민족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나의북한관 3페이지
    북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본다면 긍적적인 면보다는 부정적 인 관념부터였을 것이다. 즉, 북한에 대한 부정적 관념은 과거 6. 25 남침과 함께 민족상잔의 비극을 초래하고 , 그 후에도 끊임없이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
  • 나의 북한관 2페이지
    오늘 저녁 뉴스에서 북한 핵문제를 논의하는 제3차 6자회담 준비를 위한 6개국 실무자 회의가 오는 5월 12일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릴 것이라고 보도되었다. 이러한 뉴스를 통해서 나는 북핵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에 북한이 ..
  • [북한학]나의 북한관-더 늦기 전에 7페이지
    북송 후 탈북자들이 어떻게 되는가? 첫째, 총살로 처형을 당하게 된다. 다음은 탈북 동포가 쓴 유언의 편지이다: “도움을 기다리다가 뜻밖의 사정으로 중국 공안에 죄 없이 체포되어 양손과 두 발에 족쇠를 채우고 북한에 압송되어 ..
  • 나의 북한관 3페이지
    반만년의 무구한 역사와 함께 배달민족의 우수함을 우리는 자화자찬한다. 다양한 민족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다인종 국가와 비교하여 우리는 어떠한 우월성 마저 느끼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우리 단일 민족은 불행히도 단 하나의 국가를..
  • 국제사회와 정치 나의 북한관 4페이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젊은이들은 북한관에 대해 혼란이 오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들 중에 하나로서 북한에 대해 연민과 적대감의 감정을 동시에 품고 있습니다. 현대의 젊은이들은 기성세대처럼 전쟁을 직접 겪어서 이념의 갈등이 가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북한] 나의 북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