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파병] 이라크 파병에 대한 보고서

등록일 2003.11.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싸다고 무시하지 마세요.

순수한 저의 생각들로 만들어져서

양은 적지만 참신한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인정해야하는 역사적 사실은 “역사는 절대로 하나의 이데올로기가 지배한적 없고, 국가관계에 있어서도 불변의 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라크 파병은 우리나라의 국익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이해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세간에 이라크 파병에 대한 의견은 대체적으로 두개정도로 나뉠 수 있는 것 같다. 하나는 국제 평화적 측면에서(명분 없는 전쟁에 대한 반대로) 이라크 파병을 반대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한미 동맹관계의 결의(일종의 보은의식과 유사시 국방력 의존 차원)와 국익실현(주로 경제적 측면)의 측면에서 파병해야한다는 의견이다. 물론 여타 의견들도 있겠지만 크게 두개의 의견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나는 위 의견 중에 한쪽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것도 전적으로 부정하는 것도 아니다. 다만 이런 면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이런 결과가 나올 것이고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해야한다는 시각은 상당히 위험하고 균형 감각이 결여되어 보인다. 우선 나는 위 두견에 대한 내 의견을 피력해가면서 간접적으로 제시하겠다.

이라크 파병을 주장하는 분들의 논거는 크게 보은적 측면, 국방적 측면, 경제적 측면으로 구분될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