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열강의 이권침탈

등록일 2003.11.1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초기의 이권 쟁탈

2. 열강의 이권침탈
1) 아관파천과 열강의 세력다툼
2) 광산 채굴권
3) 철도부설권
4) 삼림채벌권, 연해어업권, 전기사업, 삼포강탈

<표> 연도별 각나라 이권침탈내용

본문내용

1. 초기의 이권 쟁탈
개항에서 아관파천에 이르기까지의 이권쟁탈은 주로 일본 ․ 청 ․ 러시아 사이에서 벌어졌다. 일본은 1876. 2. 3. 조일(병자)수호조약으로 3항을 개항하고 불평등 조약을 체결함으로써 침략의 터전을 잡았고, 그 해 7월 6일 통상장정을 통해 항세(港稅)를 면제 받게 되며 화물 수출입의 관세에 대해서도 면제 받게 된다. (개항 후 조선이 빼앗기 최초의 이권) 수출품은 쌀, 피혁, 금, 은 등 생산원료인데 반해 수입품은 경공업품(중개무역품→자체재작)이었다. 1882. 7. 17. 일본은 임오군란으로 입은 피해에 대해 50만원의 손해배상을 받겠다는 제물포 조약을 체결한다. 이를 거부하거나 액수를 줄이려할 때는 단천의 사금광을 비롯해 한국 내 채광권과 전선부설권을 그 댓가로 요구하는 복안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해 8월 박영효가 수신사로 일본에 건너가자 17만원의 차관을 알선해 주고 그 담보로 부산세관의 수입과 단천 사금광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한편 청은 일본에 내륙 통상을 허용하게 된 이상 경제적 이익을 일본에게 독점시킬 수 없다는 입장이었고 1882. 8. 23. 상민수륙무역장정을 체결한다.

참고 자료

한국사 41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11 (한길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 개방전후국제사회 9 페이지
    1. 17·18세기의 흐름 14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고대의 학문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 중심의 문화, 즉 르네상스의 부흥으로 인해 유럽지역에서는 근대화가 촉진되었다. 그 결과 신항로의 개척과 신대륙의 재발견으로 연결되..
  • 개항을 전후한 한중일 삼국의 사회경제와 대응전략의 비교 21 페이지
    1. 서론 : 동아시아에 도래한 변화의 시대 19세기, 서양 제국들은 산업혁명으로 이룩하여 탄탄히 다져온 그들의 무력을 앞세워, 오랫동안 교류가 없이 굳게 닫혀있던 세계각지의 문명의 문을 두드렸다. 그들의 목적은 기독교로 대..
  • [역사] 개항을 둘러싼 국제정세 3 페이지
    근대로 넘어가기위해 넘어야 했던 산으로만 인식했던 개항에의 의미를 심각하고, 깊게 재고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개항을 통해 동아시아의 국제정세와 서구열강들과의 관계, 그들사이에 있었던 오묘한 정치지도자들의 고도의 안목과 정치기술..
  • 개항기연대표 17 페이지
    <지배-피지배> 1860 최제우, 동학창시 ▶ 동학 - 1860년(철종 11) 경주 사람 최제우에 의하여 창도된 조선 후기의 대표적 신종교. 최제우는 서학에 대처하여 민족의 주체성과 도덕관을 바로 세우고, 국권을 튼튼..
  • [한국정치사]한국과 일본의 개항 비교 및 분석 보고서 2 페이지
    Ⅰ. 들어가는 말 한국과 일본은 개항이전 시대에는 한국이 문화․정치․경제의 선진국으로써, 일본에 통신사를 보내는 등 주로 일본에 많은 문물을 전파하고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는 이미 삼국시대의 백제의 여러 문물들이 현재 일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