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방송] 미디어 효과 분석

등록일 2003.11.1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풍자 코미디의 역할과 수용자 효과에 대해...>

1. 서론
1) 문제제기
2) 논의대상 선정과 연구문제

2. 본론
1) 개념정의
2) 코미디와 사회
3) 미디어에서의 풍자코미디의 기능
4) 사례연구

3. 결론
- 풍자코미디와 사회비판  

본문내용

요즘을 일컬어 방송계에서는 코미디의 새로운 전성기라 한다. 과거 “웃으면 복이와요”, “유머일번지” 등으로 대표되던 코미디의 바람이 오늘날 KBS의 “개그콘서트”와 MBC의 “코미디하우스” SBS의 “웃찾사”를 통해 다시 한번 불어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코미디 바람과 함께 우리를 우습게 하는 일이 있다. 바로 정치권이다. 언론에서 나오는 정치권 관련된 얘기를 들어보면 코미디 못지않게 우리들을 웃긴다. 사람들은 보통 어떠한 사건에 있어, 그 다음 일이 전혀 예상치 못하게 일어나면 놀라거나 웃음을 짓는다. 이와 같은 원리로 코미디와 정치판은 우리의 예측을 완전히 벗어남으로서 우리에게 웃음을 준다. 하지만 그 웃음의 내면은 판이하게 다르다.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코미디와 우리에게 실망감을 주는 정치. 이 둘은 똑같이 웃음을 주지만, 그 내면은 정반대인 것이다.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정치와 코미디, 이 둘이 얼마 전 하나의 장에서 매주 마주쳤었다. 여기서는 코미디로서 이례적으로 정치를 소재로 다루었던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의 풍자 현실과 그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