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국화와 칼(각자 알맞은 위치 갖기)

등록일 2003.11.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국화와 칼에 대한 소감문은 많지만 요약 정리 해놓은 자료는 없는 것 같습니다.
국화와 칼 중 제 3장 각자 알맞은 위치 갖기에 대해 세세히 정리한 내요이 빠짐없이 정리되있습니다.

목차

일본인의 계층제도에 대한 신뢰
행동의 지도
봉건 사회에서 일본의 계급제도
계급간의 이동
봉건제의 종말
신토
도쿠가와 막부

본문내용

◆일본인의 계층제도에 대한 신뢰
*일본인에게 "알맞은 위치"란?
->세대와 연령에 따라 달라지며 일본인에게 계층제도란 인간 상호 관계 및 국가 관계 등의 관념에 대한 기초이며 사회적 체험에 의해 일본인들의 사고 속에 깊이 박힌 생활원리이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일본은 국내 문제 뿐만 아니라 국제관계도 계층제도의 관점으로 보고 있다.
->이는 일본의 외교문서에도 잘 나타나 있다. 예를 들어 세계 제 2차대전 중의 일본이 독일, 이탈리아와 체결한 3국 동맹의 전문과 조서이다.
『대 일본 제국 정부, 독일정부 및 이탈리아 정부는, 세계만방이 각기의 알맞은 위치를 갖는 것이 항구적 평화의 선결 요건이라고 인정함으로..』
『...이에 짐은 분란이 멎고 평화가 하루 빨리l 회복되기를 간절히 원한다...... 짐은 이에 3국간에 있어서의 조약성립을 깊이 흡족히 여기는 바이다. 각국이 그 알맞은 위치를 찾는 것, 만민이 안전과 평화 속에 살기 위한 과업은, 가장 위대한 대업이다.…』
*일본은 현재 서구화되어도 귀적적인 사회이며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간의 사회적 간격의 성질과 정도를 암시하여 말한다. 경어를 사용한다. 모든 의례에는 세밀한 규칙과 관례가 존재하고 계층제도의 습관은 지금도 여전히 강력함.

참고 자료

국화와 칼 (루스 베네딕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일본의국민성 국화와 칼 48페이지
    미국의 문화인류학자, 루스 베네딕트(Ruth Benedict) 1944년 6월, 미 국무부의 위촉으로 연구 저자 자신은 일본을 방문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음 일본을 가장 객관적으로 해부한 책 - 아름다움을 사랑하..
  • 국화와칼 4페이지
    국화는 일본의 황실을 상징한다. 일본인들은 벚꽃보다도 국화를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다른 꽃들이 피지 않는 차가운 가을에 홀로 피는 구화는 깨끗하고 청결하고 조용하고 엄숙하고 고귀하다는 생각에서다. <국화와 칼>이라는 제목이..
  • 국화와 칼을 읽고, 어린이 교육에서 본 우리나라와 일본 2페이지
    어린이 교육에서 본 우리나라와 일본 영국의 시인 워즈워드가 쓴 시 무지개에는 ‘아이는 어른의 아버지’라는 구절이 나온다. 언뜻 모순 된 듯 보이는 이 말은 아이는 어른에게 배운 것을 그대로 따라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 국화와 칼 서평 3페이지
    벚꽃의 시즌이다. 벚꽃이 일본의 국화(國花)라 벚꽃이 지고 나면 꽃잎을 처리하기 힘든 것을 가지고 미워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처럼 일본이 미워서 그런 것이다. 루스 베네딕트는 제 3자의 눈으로 일본을 문화인류학적 연구방법..
  • [국화와칼]국화와 칼 감상문 6페이지
    미국 문화인류학자로 뉴욕에서 태어났다. 1909년 밧서칼리지를 졸업한 뒤, 14년 생화학자 스탠리 베네딕트와 결혼할 때까지 어학교사로서 수년 동안 보냈으며, 결혼한 뒤에는 시작(詩作)에 열중하였다. 19년 문화인류학을 학습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회학] 국화와 칼(각자 알맞은 위치 갖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