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학] 태국의 근대화 과정

등록일 2003.11.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만점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설

2. 태국의 근대화
1)문호개방정책과 태국사회
2)태국의 개혁과 그 영향
(1)행정개혁과 중앙집권의 강화
(2)교육개혁
(3)사회변화
(4)노예와 프라이 해방
3)대외관계

본문내용

Ⅰ. 서설
태국의 근대화는 라마 4세(1851-1868)부터 라마 6세(1910-1925)의 재위시절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 라마 3세 즉위 시, 미얀마와 전쟁을 개시하였던 영국은 2년 뒤 승리를 거두고 인도총독의 사절인 버니(Henry burney)가 태국과의 화친조약을 체결한다(1826). 이후, 버니 조약을 모델로 하여 서양의 여러 나라와 우호통상조약을 체결한 태국은 영국과 프랑스 식민지의 사이에 끼어, 강대국들이 버니 조약에 대신하여 자국에 유리한 조약을 체결하려는 압박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왕위에 오른 라마 4세는 태국의 존립과 정치적 독립의 타개책으로 1855년에 영국과 우호통상조약(바우링 조약)을 체결하였다. 이 불평등 조약으로 태국은 결국 왕실의 독점무역제가 폐지되면서 무역상의 자주적․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게 되었고 영사재판권과 치외법권 등을 상실하였지만 정치적 독립만은 유지할 수 있었다.
1896년 영․불 양국 간의 태국을 완충지대로 두자는 조약 또한 태국이 독립국가로 존립할 수 있었던 중요한 한 요인이다. 라마 4세를 이은 라마 5세(1868-1910)는 영국을 모델로 행정개혁을 단행하고, 근대적 법률체제의 확립, 재판제도의 정비, 근대적 군의 창설, 재정제도의 확립, 노예제와 프라이의 부역제를 폐지함으로써 사회적 변혁을 유도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발전하여 라마 7세 때에 들어서(1932년) 전제군주제가 종지부를 찍고 민주주의제를 도입함으로서 입헌군주제로 접어들게 되었다.

Ⅱ. 태국의 근대화

1. 문호개방정책과 태국사회
라마4세는 즉위 후, 서양 강대국에 대하여 유화정책을 채택하고 자발적으로 문호로 개방하였다. 태국인과 직접 자유무역을 원하는 서양의 힘 앞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문호를 개방하여 정치적 독립을 유지해야 된다는 라마 4세의 결단이었다.
라마 2세 때부터 서양과 접촉이 시작되면서 왕자와 왕족, 그리고 일부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서서히 의식과 문화가 바뀌기 시작하였다. 또한 언어의 차이로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자, 라마 4세는 출가시절부터 영어를 스스로 배웠고, 왕족과 고위관료의 자제들 중 신세대 젊은이들도 이에 호응하였다. 라마 4세는 이러한 상황 하에서 왕위에 올라 각국의 문화와 예법을 상호 존중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서양인들이 혐오하는 태국의 풍습과 의전에 대해 수정을 하였다.

참고 자료

태국학 입문, 김홍구 교수님,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0
태국의 이해, 한국태국학회,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0
태국사, 김영애 교수님,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