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성장과 발달

등록일 2003.11.1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영․유아기의 발달
2. 신생아기(출생~2세)
3. 영아기
4. 걸음마기(2~4세)
5. 학령전기(5~6세)

본문내용

Ⅰ. 영․유아기의 발달

수정에서부터 만 6세까지의 시기로서 발달의 특징에 따라 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로 구분할 수 있다.

1. 태아기(임신 3개월~출생)

이 시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임산부의 건강과 정서적․심리적 안정감이다.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임산부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유전은 인간의 발달한계 즉, 성숙속도의 차이, 기질적 차이를 가져오며, 비정상적 발달을 초래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유전적 요인에 의한 주요 발달장애로는 Turner증후군, Klinefelter증후군, Down증후군, 혈우병, 페닐케톤뇨증, 겸상적혈구 빈혈증, 훅내장성 지진아 등이 있다.

임산부의 연령, 임산부의 신체적 건강상태, 정서상태, 약물복용 등이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태아에 대한 영향을 고려할 때 가장 바람직한 임신연령은 18~35세이다. 그 이전이나 그 이후의 임신과 출산은 선천적 장애를 지닌 태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태아의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임산부의 영양상태이다. 임신기간 중에는 평상시보다 약 300칼로리 정도는 더 섭취하여야 한다. 영양섭취가 매우 불충분할 경우 미숙아의 출산가능성이 높아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