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존재와 생성에 관하여

등록일 2003.11.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철학사의 시작에서 큰 대립은 어쩔 수 없이 보이는데, 그것은 고대의 자연철학 시대부터 끊임없이 제기되고 논란되어 온 철학 문제 중의 하나는 존재와 생성의 대립이다. 이러한 대립은 출발점의 두 사상가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에서 나뉘어진다. 전자는 영원한 존재를 가르쳤고, 후자는 영원한 생성을 가르쳤다. 헤라클레이토스는 영속성과 불변성을 부정하고 오직 변화 그 자체만이 실재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반면에, 파르메니데스는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 자체를 부인했다.

먼저 헤라클레이토스 철학의 근본사상으로는 「만물은 흐르며(유전하며) 아무것도 한결같은 존재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라는 사상이다.「우리는 동일한 강에 두 번 발을 담굴 수 없다」. 왜냐하면, 물도 이미 다른 물이지만 우리들 자신도 이미 달라졌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영원히 흐르고 있다」고 하는 것이 세계의 참된 본질이다. 원리란 물도 아니고, 공기도 아니고, 무한한 것 도 아니고 생성이다.
그에 의하면 만물의 생성과 소멸은 대립물의 통일과 투쟁에 근거한다. 먼저 그는ꡒ투쟁은 만물의 아버지이며, 만물의 왕이다. 싸움은 누군가를 신으로 만들기도 하고 인간으로 만들기도 하며, 누군가를 노예로 만들기도 하고 자유민으로 만들기도 한다ꡓ라고 설명한다.
헤라클레이토스는 역사상 최초로 대립물의 투쟁을 사물의 운동과 변화의 원인으로 간주하였다. 그리스 신화 시대에는 특수한 신적 존재들이 자신들의 이해 관계의 잦은 충돌 때문에 세계의 모든 운동과 변화를 일으킨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던 데 반해, 헤라클레이토스는 이미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형식으로 투쟁을 만물의 아버지라고 불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철학]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의 비교 4 페이지
    헤라클레이토스--->실제론 -태양은 날로 새롭다. 소크라테스가 “숙련된 잠수부가 아니고서는 그를 밑바닥까지 규명하지 못한다”고 평했던 헤라클레이토스는 만물이 유전(遺伝)할 뿐 정지된 것은 없다고 하였다. 모든..
  • 그리스 자연철학자들의 문제의식 3 페이지
    1. 서론 : 자연철학 이전 철학 사유의 기원 자연철학의 태동 원인은 그리스 종교 사유 체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떤 개념 체계와 의식 구조 속에서 자연철학의 문제의식이 가능했는지도 살펴볼 수 있다. 그리스 종..
  • 존재론과 생성론에 관해 2 페이지
    이번 학기 수업을 듣기 전에는 ‘존재(存在)’와 ‘생성(生成)’이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했고 안다고 하더라도 피상적인 의미만 알고 있었다. 첫 시간의 “존재와 생성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의 당황스러움과 어리둥절함을..
  • 헤라클레이토스 (1) 2 페이지
    헤라클레이토스에 대한 기록은 단편적이다. 그가 언제 태어났고 언제 죽었는지 생몰연대도 정확하지 않다. 다만 고대 올림피아 69회 경기가 열린 기원전 500년 무렵에 왕성한 활동을 했으며, 소아시아에 있는 도시 에페소스의 귀족 ..
  • [서양철학사] (초기 자연철학을 중심으로 한) 생성과 존재에 대한 고찰 8 페이지
    초기의 철학은 이렇게 발생하였다. 인간은 이렇게 물음을 갖게 된 것이다. 그런데 그 물음의 대상의 첫 대상이 바로 자연이었다. 자신의 눈에 바로 보이는 것, 바로 자연에 대한 의구심으로 철학이 시작되게 된 것이다. 그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