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유토피아를 읽고~

등록일 2003.11.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1부에 나타난 영국 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모어가 제시한 Ⅱ부 유토피아의 제도 중 오늘날의 제도와 유사한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자.

본문내용

1. 1부에 나타난 영국 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 책의 저자인 모어는 영국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하면서 유토피아를 제시하였다. 1부에서는 영국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하였고 2부에서는 라파엘이 유토피아의 섬에서 본 사회의 모습을 서술하였다. 우리는 아직도 인간 누구나 바라는 염원의 나라인 동시에 어디에도 없는 곳이라는 반어적 의미를 가진 유토피아를 꿈꾼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각이 동일하지 않는 이상 모두 다 바라는 국가는 나올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 어느 국가가 정치를 잘 한다는 것도 여러 다른 국가와 비교해서 나은 것이지 그 국가가 이상적인 것은 아니다. 좋고 나쁨은 비교에서 나온 것이다. 이렇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욱더 유토피아를 갈망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에서는 라파엘, 피터, 모어 등 여러 인물들이 토의식 대화로 문제를 풀어 나간다. 영국사회의 모습과 유토피아에서의 모습이 비교되면서 영국사회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는데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하였다. 첫 번째 문제점은 죄의 경위를 무시하고 걸핏하면 죄수들을 사형에 처하는 것이다. 이 당시의 영국에서는 도둑질을 하건 살해를 하건 모두 사형에 처했다. 그렇다면 돈이 필요해서 도둑질로 그칠 것을 증거를 없애려고 일부러 살해까지 한다면 이는 법이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꼴이 되고, 먹고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저지는 죄를 가지고 사람의 목숨과 바꾼다는 것은 너무나 가혹한 행위이다. 이에 모어는 '학생을 지도하는 데 타이르기보다는 무조건 채찍질하는 선생과 같다' 고 하면서 '국민이 살아갈 만한 수단을 부여하여, 궁핍한 나머지 도둑질을 하여 사형에 처해지는 사람이 나오지 않는 정치를 해야 한다' 고 역설하였다. 나도 이에 동감하였고 오늘날 많은 논제거리가 되는 사형제도 폐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감옥이란 곳은 죄인을 가두는 목적 외에 교화하는 또 다른 목적이 있다. 죄를 범했으면 마땅히 벌을 받아야 되지만 그 벌이 남용되어서는 안 되고 무모한 사람들이 억울하게 죽어서도 아니된다. 영국사회에서 도둑질이 사형인 것은 벌이 남용된 사례인 동시에 인간의 존엄성 및 생명이 멸시된 경우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