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 석빙고

등록일 2003.11.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아요`~

목차

1. 석빙고의 역사적 의의
2. 석빙고의 구조
3. 석빙고의 성능
4. 현대에서의 석빙고의 의의

본문내용

1. 석빙고의 역사적 의의

인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얼음이 얼지 않는 시기에 얼음을 쓰기 위해서, 얼음을 보관하 는 방법을 개발해 왔다.
중국 전기시대에 쓰인 예기에 벌빙지가 라는 얼음을 보관하던 집에 대한 문구로 보아, 적어도 2500년 전부터 얼음창고를 만들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산에서 눈을 넣어 만든 짚으로 단열재를 만들어 포도주를 차게 만 드는데 썼고, 알렉산더 대왕은 알프스 산의 만년설이나 얼음을 전투나 격투의 승리자에 게 주었다는 기록도 있다.

우리 나라는 유산 중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과학적인 것으로 손꼽히는 석빙고를 들 수 있 다. 빙고의 유래는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노례왕(24~57년)때
이미 얼음 창고를 지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삼국사기"의 '신라본기'에도 지증왕 6년(505 년)에 얼음을 보관토록 명령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러나 현존하는 석빙고는 조선시대의 것들이다. 동서빙고와 같이 조선초기까지 대부분의 빙고는 나무로 지은 목조빙고였을 것 으로 추정된다.
목조빙고는 내구성부족으로 현재까지 유구가 남아 있지 않아 정확히 알 수 없다. 목조빙 고는 땅을 일정깊이로 파고 기둥을 세워 대들보를 얹어 서까래를 걸친 구조를 했을 것으 로 추정된다. 목조빙고가 내구성부족으로 매년 고쳐야하는 어려움이 뒤따르자, 그뒤 돌로 지은 석빙고가 나타났을 학계에서는 보고 있다.


2. 석빙고의 구조

현재 남아 있는 석빙고는 6개로서, 규모는 대부분30평 이상, 적은 경우에도 10여평이 넘 었다. 내부길이 12m, 폭 5m, 높이 5m내외이다.
빙실 공간이 주변 지반에 비해 절반은 지하에, 절반은 지상에 있는 구조가 대부분으로서
겉모양은 큼직한 고분처럼 보이나, 내부는 석재를 써서 장방형의 빙실을 이루고 계단을 통해 안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