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문전

등록일 2003.11.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민족주의 배경
2. 규범문법으로서의 대한문전
3. 총론
4. 언어론과 분석주의 언어관
5. 문장론
6. 대한문전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문전」에서는 분명히 음운과 문자의 조항을 두어 구별했을 뿐만 아니라, 그 차이를 인식하였다. 유길준은 음성을 ‘음운’이란 말로 바꾸어 놓은 데 지나지 않으며, 문자는 한글 28자를 모음 11자, 부음 17자로 나누고, 자음 14행을 열거하였다. 음은 공기가 성대에만 접촉하느냐, 타기관에 접촉하느냐에 따라 모음, 부음, 자음으로 구분한다고 하였다. 그의 낱소리에 대한 인식에서는 ‘음운’과 ‘음’을 같은 개념으로 본 것 같으면서 다르고, 다르게 본 듯하면서도 같은 점도 있다고 하는 모순에 빠진다. 이는 분명히 분류 체계에 대한 잘못인 동시에 낱내와 낱소리의 혼동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격음조에서는, ‘격음’이란 그 성분으로 보면 동일음의 배합으로 된 것이며, 배합된 결과의 소리는 음의 낱덩이로 볼 때 격촉한 소리 바탕을 가지는 한 낱덩이 소리가 된다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이는 음성학적인 면에서 볼 때 탁견이라 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중모음조에서는 '음‘과 ’글자‘를 혼동하였다. 「대한문전」의 「어음의 몽수 급 축약」조에 의하면, 낱말이 상합 연접할 때에 몽수와 축약의 두 현상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그는 형태 배합이 있을 때, 한 모음을 줄임으로써, 한 음절이 축약되는 현상을 언어의 조음 경제 현상으로 인식하고 있고, 또한 이러한 조음 경제 현상은 어근과 비어근과의 연접에서 뿐 아니라, 두 어근 사이에서도 인식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우리말 연구사. 김석득 (1983. 정음문화사)
2. 우리말 연구사. 김형주 (1997. 세종문화사)
3. 국어 연구사. 박동규 (1998. 전주대학교출판부)
4. 국어학의 기본이해. 김해수 (1987. 집문당)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어학 연구 3페이지
    1. 일제 강점 시 시대의 국어 역사 연구 국어학사는 ‘국어학’이라는 특정 영역의 발전 역사를 체계적으로 밝히는 학문이며, 연구 대상은 학문으로서의 ‘국어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 업적에 대한 배열 방법 또한 시대순과 역순..
  • 유길준과 사회진화론 ppt 43페이지
    <유길준과 사회진화론의 조우> 조사시찰단으로 일본에 간 유길준 ‘모스’에 의해 전해진 진화론은 1870년대 후반 일본에서 우승열패와 적자생존의 도식으로 간략화. 특히 1881년~1882년경 일본 지식인들, 지적 혼돈에 ..
  • 유길준 논평 1페이지
    유길준 개혁사상의 핵심은 진보적 사상과 비판정신, 그리고 주체적 정신이다. 전근대적 삶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던 당시의 상황을 유길준은 미개 또는 반개의 상황으로 판단하였다. 인류의 가장 발전된 형태로 문명의 상태라고 생각하였..
  • 유길준 서유견문 출판경위 5페이지
    1. 머리말 「서유견문」은 우리 나라 개화기의 대표적 사상가?정치가였던 유길준이 1895년에 간행한 국한문 혼용체의 서양문물 소개서 내지 개화사상서이다. 유길준은 갑오경장에서 주요 관직에 있으면서 개혁 운동을 담당했던 정치가..
  • [동양사상] 복택유길과유길준의 사상연구 13페이지
    일본이 조선과는 달리 성공적인 근대화를 이룰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 그 정확한 원인을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분야에 걸쳐서 밝히는 작업은 각국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사회적 특수성으로 인해 실로 어려운 작업이 될 것으로 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대한문전